오영훈 지사가 공약한 서귀포시 집무실 설치 계획이 도의회에서 쟁점으로 떠올랐다.
제주도의 제1회 추경안 심사를 위해 25일 열린 도의회 제408회 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 제2차 회의에서 강철남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연동을)은 “도지사의 서귀포 집무실이 이번 추경에서 주안점을 둔 민생경제 안정화, 도민 일상 회복, 취약계층 생활 안정 등과 맞느냐”고 따져 물었다.
강 위원장은 이어 “집무실 운영비로만 연간 1억원 이상 소요된다”며 “서귀포에서 도지사와 소통할 방법은 현수막 내걸고 도청 버스를 이용해 이동집무실을 만들 수 있고 지역경제를 위해 커피숍을 이용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오 지사가 후보 시절 서귀포에서 열린 출정식에서 “자신이 당선된다면 서귀포시민들이 도지사를 만나러 도청까지 오지 않아도 되도록 서귀포에 집무실을 설치하겠다”고 약속한 만큼 집무실 설치를 굳이 부정적으로 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제주도가 서귀포시 원도심에 집무실을 설치, 한 달에 4번이든 한 번이든 오 지사가 직접 찾아와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다면 도와 산남지역간 소통이 훨씬 원활해질 것은 분명하다.
이는 그동안 원희룡 도정 시절 서귀포시장이 ‘화목한 현장행정의 날’을 운영하는 등 나름대로 주민들과의 소통에 공을 들였는데도 불구하고 주민들의 욕구를 제대로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또 서귀포 집무실이 활성화된다는 것은 역설적으로 행정시와 행정시장의 위상이 더욱 떨어지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제주도는 서귀포지역에 집무실을 설치할 경우 서귀포시와 시민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최적의 운영 방안을 찾아내고 시행해나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