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8기에 접어들면서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한 초대형 발전사업들이 잇달아 추진되고 있다.
제주도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는 지난달 31일 제주농어업인회관에서 회의를 열고 ㈜제이원이 제출한 ‘제주 수망태양광발전시설 조성사업’을 심의, 조건부 동의 결정을 내렸다.
이 사업은 ㈜제이원이 총사업비 1391억원을 투입, 서귀포시 남원읍 수망리 233만4352㎡의 부지 중 81만2651㎡ 면적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발전용량이 100㎿로 도내 태양광 발전 사상 최대 규모에 이르는 이 사업을 위해서는 사업부지 내 3만8185그루의 나무를 베어내거나 이식해야만 한다.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한다며 탄소 흡수원을 없애버리는 아이러니가 연출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급증하는 태양광 발전으로 출력제한이 더욱 잦아지고 있는 현실에 비춰 타당성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여기에다 추자도 해상풍력발전사업과 관련한 논란 역시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추진과 ㈜에퀴노르사우스코리아후풍은 추자도 동쪽과 서쪽 해역에 1.5GW(1500㎿)씩 총 3GW급 규모의 해상풍력발전시설을 설치, 생산 전력을 전남으로 공급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이 현실화하면 400㎢에 이르는 해상 영토가 사라지고 614㎞ 길이의 케이블로 인해 추자도 해역이 회복 불능 상태에 빠질 것이라고 추차도해상발전반대대책위원회는 주장하고 있다. 폭우나 폭설, 폭염 등 세계적인 기후위기가 당장 현실로 다가오면서 친환경 에너지의 중요성은 재론한 필요도 없지만 복구할 수 없을 지경의 경관이나 환경 훼손을 감수하면서까지 추진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좀 더 많은 검토와 도민 공감대가 있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