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와 제주도의회는 추석 연휴 직전인 지난 8일 도청 본관 4층 탐라홀에서 상설정책협의회를 열고 ‘민생 안정과 더불어 사는 복지공동체 구축을 위한 정책공조 합의문’을 발표했다.
오영훈 지사가 취임한 이후 처음 열린 이날 상설정책협의회에서 양 기관은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사회안전망 강화 △민생회복을 위한 내년도 국비예산 공동 대응 △제주특별자치 강화를 위한 행정체제 개편 협력을 다짐했다. 
이와 함께 △인사청문회 제도 개선 △지방의회 독립성, 자율성 부여 등 선도적 제주의회상 구현 △4·3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공동 노력에 긴밀한 정책 공조를 약속하는 등 6개 의제에 대해 공동 협력키로 의견을 모았다.
2018년 지방선거에서 힘겹게 재선에 성공한 원희룡 지사가 그 해 7월 ’제주형 협치’를 제도화하기 위해 도의회와 구성에 합의한 상설정책협의회는 이후 현안이 있을 때마다 간간이 열려 왔다. 제주도를 움직이는 중심 축인 이들 두 기관이 사실상 도내 현안을 망라한 의제에 대해 힘을 모으기로 한 것은 충분히 의미가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상설정책협의회에서 다뤄진 현안 가운데 구체적으로 무엇이 해결됐는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지적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또 인사청문회 제도 개선이나 지방의회 독립성, 자율성 부여 등 거의 매번 의제로 올라오면서도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사안들이 허다하다.
도와 도의회가 여대야소냐, 여소야대냐를 떠나 협치를 추구한다는 상징적 의미를 결코 무시할 수는 없지만 공동합의문이 늘 선언에 그쳐서는 곤란하다. 도와 도의회는 멀지 않은 시기에 하나하나 성과물을 내놓을 수 있도록 후속 조치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