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농수축위, 김호민 사장 예정자 ‘적합’ 의견

김호민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임용예정자가 27일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강연호)가 실시한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김호민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임용예정자가 27일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강연호)가 실시한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김호민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예정자가 제주도의회 인사청문회에서 ‘적합’ 판단을 받았다.

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강연호)는 27일 김 예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했다. 이날 인사청문회에선 ‘탄소없는 섬(CFI) 2030’을 포함한 제주도 에너지 정책에 대한 검증이 중점 진행된 가운데 대학교수의 공직 진출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

강성의 의원(더불어민주당, 화북동)은 “10년 동안 제주에너지공사의 위상과 역할이 굉장히 모호해서 자리를 거의 못 잡았다”고 비판했다. 강 의원은 이어 공사가 연구 조직이 있음에도 ‘제3차 풍력발전 종합계획’ 수립 용역을 타 기관에서 수행하고 있고, CFI 정책의 대표 사례인 가파도에서 진행 중인 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김승준 의원(더불어민주당, 한경·추자면)과 박호형 의원(더불어민주당, 일도2동)은 추자도 해상에 추진 중인 국내 최대 규모의 해상풍력발전사업에 대해 주민수용성에 대한 역할을 주문했다. 그는 “민간 주도로 추진하면서 찬반 주민간 갈등이 커지고 있기에 공공주도로 갈등 해결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요청했다.

강연호 위원장(국민의힘, 표선면)은 공사 직원, 특히 기술직 이직이 잦은 것에 대해 “조직을 움직이는 것은 사람이다. 직원들이 사명감을 갖고 조직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예정자의 소속 과 학생들의 학습권 침해에 대한 질의도 나왔다. 강충룡 의원(국민의힘, 송산·효돈·영천동)은 “예정자와 (제주대) 총장까지 2명이 빠지면 교수 5명이 일주일에 거의 20시간을 강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강경흠 의원(더불어민주당, 아라동을)도 “수강 관련해서 폐강이 된 것이 확인된다. (수강신청한) 학생들은 피해를 입은 것”이라고 짚었다.

이에 김 예정자는 “학과 통합으로 교수가 총 12명”이라며 “제주에너지공사에서 3년간 경험이 학생들에게 좋은 피드백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인사청문위원회는 김 예정자의 전문성을 인정 “에너지 소비 대전환 시기에 공사의 대내외적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있다”면 ‘적합’ 평가를 내렸다.

한편, 김 예정자는 모두발언에서 △공공에너지 자원의 효율적 이용 및 관리 체계 마련 △탄소중립 에너지 생태계 솔루션 구축 △신경영전략 수립으로 조직역량 강화·전문인력 지속 양성 △지역상생의 가치 창출 등을 중점 추진 사항으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