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으로 번질 조짐

전교조 홈페이지 게시판을 떠도는 도교육청 교육전문직 관련 '고발성'투서에 대한 논란이 법정으로까지 번질 기세다.

더욱이 도내 모 인터넷 신문사가 게시판과 전교조의 주장만을 내용으로 이 문제를 기사화하면서 이를 둘러싼 언쟁이 수위를 높이는 가운데 게시판에 이니셜로 인용된 제주시내 모 초등학교 교장도 명예훼손에 따른 사법조치를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30일 도교육청은 '지난 28일 2004학년도 교육 전문직 임용시험 문제유출 및 불공정 의혹 전교조 기자회견'에 대해 "전혀 근거 없는 음해"라고 규정했다.

문제 출제위원은 초등인 경우 교육학 석사 이상 학위소지자 현직 교감3명, 중등은 대학교수 1명, 전문직 1명, 박사 학위 교사 1명 등으로 공정성을 기했으며 출제위원들은 합숙을 실시, 외부와의 연락을 단절했고 문제도 복수문항을 출제한 뒤 봉인. 관리했다는 것이 도교육청의 설명이다.

또한 답안지 채점위원은 초.중등 별로 출제위원 3명을 포함 각 5명씩 위촉했으며 최고점과 최저점을 제외한 3명의 평균을 시험점수로 삼았으며 면접도 이와 동일한 방법을 적용했다.

도교육청은 문제출제부터 시험, 면접까지 모든 과정을 수능시험과 똑 같이 진행했으며 출제위원들의 휴대전화 사용마저 통제할 정도로 공정을 기한 탓에 전교조에서 주장하는 의혹들은 일고의 가치가 없다는 입장이다.

양성언 교육감은 이와 관련 29일 오후 4시 전교조와의 면담자리에서 "확실한 증거를 제시해주면 도교육청 스스로 사법당국에 수사 의뢰하겠다"고 제의하기도 했다.

담당 장학관은 "전교조 게시판에 영어 이니셜로 거론된 모 초등학교 교장도 명예훼손으로 고발하겠다는 입장"이라며 "전혀 사실이 아닌 것이 익명이라는 점을 이용, 게시판을 장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장학관은 이어 "애초에는 별 내용이 없어 무시했으나 차츰 시간이 지나면서 적극 해명할 필요성을 느꼈다"면서 "전교조에 이 내용을 올린 네티즌 IP를 알려달라고 했으나 거부당했다"고 말했다.

한편 전교조는 28일 성명을 통해 전문직 임용시험 출제위원과 면접 심사위원 명단, 2004년 교육전문직 임용예정 직무연수 대상자 선정과정 등의 공개를 도교육청에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