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상시 연습량 많아야 정교한 아이언샷 구사

완벽하고 정교한 아이언 샷을 치기 위한 갖가지 기술적 방법들과 요령들을 설명하고 있는데, 간략하게 정리해 본다면 다음과 같다. 자신이 갖고 있는 아이언들의 각각의 비거리를 정확하게 알아야 하며, 그래야만이 골프장에서 핀까지의 거리를 계산하고 자신 있는 샷을 하게 된다.

두번째, 똑 같은 스윙궤도와 리듬을 가지고 스윙을 하는 것이다. 숏 아이언이라고 가볍게 칠 것이 아니고, 롱 아이언이라고 강하고 세게 쳐서는 안 되는 것이다. 항상 일정한 템포로써 각각의 아이언 클럽의 로프트 각도와 샤프트의 길이에 따라 비거리가 생성된다는 믿음과 자신감을 가지고 샷을 하는 것이다. 특히 롱 아이언 샷의 비거리가 떨어지는 이유는 바로 힘이 더 들어가서 생기는 탓이라고 하겠다.

세번째, 백스윙시 오른쪽 무릎이 펴지지 않도록 단단하게 굽혀 준다. 이는 상체와 하체의 비틀림을 많게 해주고 안정되게 상체회전을 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정확한 자신만의 비거리를 만들 수가 있다.

마지막으로 아이언 샷 뿐만 아니고 모든 클럽을 사용할 때는 자신의 80% 정도의 힘으로써 스윙을 하는 것이다. 그러면서 테이크어웨이시 클럽 헤드면이 직각으로 되도록 유지하는 것인데, 이렇게 함으로써 공을 똑바로 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위에서 열거한 사항들은 아이언 샷을 할 때 특히나 염두에 두면서 연습에 열중한다면 좋은 실력 향상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숏 아이언 샷의 백스윙 때는 클럽이 허리까지 올라와서 코킹을 해 줄 때 정확하게 각도를 만드는데 주력해야 한다.

미스 샷이 발생되는 원인은 바로 백스윙을 너무 급하게 시작한 나머지 손목이 너무 꺾이거나 덜 꺾일 때 그러하다. 이러한 코킹은 다운 스윙에 있어서 정확한 각도로써 임팩트를 하게 만들기 때문에 좋은 타격을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허리 부근에서 코킹을 시작하고 멈춰서 거울을 한번 보도록 한다.

이때 그립의 끝이 발끝과 공과의 중간지점 정도를 바라보고 있는지 체크해 보는 것이다. 만약 코킹이 잘못되어 백스윙이 이뤄지고 있다면 그립의 끝은 공 앞이나 발 등쪽을 바라보고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렇게 코킹 동작과 백스윙의 하프스윙 동작을 정교하게 가져가기 위한 연습을 평상시에 많이 해준다면 스윙궤도와 좋은 임팩트를 만들 수 있어 정교한 아이언 샷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아시아골프티칭프로 (ATPGA)/체육학 박사과정 서승태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