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근 부회장 등 요직 도청 발령

제주도 관광협회 운영방법이 틀을 달리 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제주도의 한 부속단체로 있으면서 관광정책과 관련 '사업 위탁처리'를 담당하는 기존 성격을 유지할 것인가 아니면 '전문성 및 자율성'을 최대한 살려 제주관광 발전에 한쪽 날개를 담당하는 '권한과 책임'을 줄 것인가 하는 문제가 도마에 오르고 있다.

사단법인인 관광협회는 올해 회원사 회비를 포함 40억여원을 제주도에서 지원 받아 운영하고 있다.
이에 도지사가 회장 선임을 비롯 정관의 승인, 인력충원 등 협회 운영의 전반적 사항을 모두 맡고 있는 것이 1962년 설립이후 일관된 모습이다.

협회에 상근 중인 사무국장은 도에서 파견한 4급 행정공무원이, 총무과장도 6급이 담당하고 있다.

상근 부회장 역시 도지사 추천으로 이사회 승인, 회장도 도지사가 임명하고 있다.
회장에서 총무과장으로 이어지는 주요 요직은 도청이, 나머지 업무관련 4개팀과 관광안내소 및 다른 지방 홍보사무소는 협회직원이 업무를 처리하는 '한 지붕 두 가족'의 기이한 모습을 보이는 실정이다.

더욱이 회장직과 상근 부회장직은 지방선거 이후 '논공행상'을 거쳐 임명되는 것이 전례이다 보니 제주 관광발전보다는 도청과의 '원만한 관계설정'에 더 무게중심을 둬 왔다는 것이 관광 관계자들의 한결같은 지적이다.

직원들은 직원들대로 협회 조직편성과 운영을 못마땅해하고 있다.
회장 등 주요 보직이 도에서 마음내키는 대로 정해질 뿐 아니라 예산 편성, 집행을 도에서 틀어쥔 탓에 '업무의 연속성 및 자율적이고 적극적인 추진'보다는 '시키는 대로 실수 없이'가 팽배한다는 것이다.

협회 관계자는 이와 관련 "협회에 오래 근무해도 다른 직장처럼 주요직을 맡지 못하는 구조로 이뤄져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협회가 하는 일이 없다'는 식의 비판을 접하면 근무의욕을 상실한다"고 털어놨다.

이에 대해 관광 업계 등은 '도는 지원을', 협회운영은 '회원사를 포함하는 관광 전문가'들이 맡아야 한다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관광협회 이사직에 있는 K모씨는 현 관광협회는 도청의 한 부속기관인지 아니면 민간단체인지 성격자체가 모호하다고 전제한 뒤 "도에서 자금지원을 하는 만큼 도에서 모든 것을 관리해야 한다는 의식을 벗어나야 한다"면서

"도는 감사 등을 통해서 얼마든지 협회의 업무를 관리할 수 있다"며 "나머지 예산 집행과 인사관리 등은 협회 이사회에서 결정하도록 자율성을 최대한 부여해야 업계의 자발적 참여 등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