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자 수리후 보수비 제공되는 등 예산부족으로 이용자 불만사

북제주군이 추진하고 있는 '빈집안내 사업'이 예산부족 등으로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북군은 '주거환경개선사업'의 일환으로 지역내 빈집 24곳을 북군으로 전입을 희망하는 도시민 및 귀농인들에게 제공키로 하고 예산 5천만원을 확보해 동당 250만원씩의 주택수리비를 보조해주고 있다.

그러나 20여곳의 주택 중 절반 이상은 훼손상태가 심각해 군에서 보조되는 비용으로는 사실상 보수가 불가능한 실정이며 보수비 역시 입주자가 먼저 공사를 한 후 제공되고 있어 거주희망자들에게 불만을 사고 있다.

빈집 안내 사업에 관심을 보이는 대부분의 희망자들 중 대부분이 어려운 가정형편인 점을 감안해 볼 때 이용자들의 불만을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더욱이 군에서 확보한 24곳외에 지역내 빈집 8곳에 대한 정보도 같이 제공하고 있으나 집주인들이 빈집안내사업을 악용해 자신의 집 수리를 입주자에게 떠 넘기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다.

또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군청 홈페이지에 개설된 '빈집안내 센터'에 주택 세부사항 및 사진 등을 기재하고 있으나 몇몇 사진은 열람이 불가능해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이와 관련 북군 관계자는 "5천만원의 예산으로는 입주자들이 원하는 정도의 완벽한 보수가 사실상 불가능한 실정" 이라며 "빈집안내 제도가 무료주택공급 사업이 아닌 주거환경개선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달라"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