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대표적 공기업 제주지방개발공사 '감사'

제주도가 이번 주에 제주개발공사 특별감사결과를 발표한다.
그 결과에 공직사회뿐 아니라 도민사회에서 나돌던 유언(流言)의 진실여부가 가려질지 도민사회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를 의식, 제주도는 지난달 26일부터 30일까지 제주개발공사에 대한 특별감사를 실시, 그 결과를 이번주에 인터넷을 통해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빠르면 오늘(9일) 발표할 가능성도 있다.

감사결과가 그동안 복마전(伏魔殿)이라 일컬어졌던 제주개발공사에 대한 세간의 의혹을 불식시킬지 아니면 완전 까발려질지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세간의 의혹은 그동안 전임지사의 선거전리품(?)으로 전락했던 개발공사의 낙하산식 인맥구조와 도 본청에서 위탁받은 사업에 대한 수의계약 등 방만한 경영상의 문제점이다.

이를 발본색원해 그간 제기됐던 의혹들을 말끔하게 씻어줄 수 있느냐의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지난해 6월 정관을 개정, 앞으로 150명의 정원 증원을 예상해 지난 5월 상임이사 1명을 2명을 늘린데 대한 메스결과도 주목된다.

이는 행자부의 지방공기업 운영지침을 어기고 있는 분명한 불법사례다. 이 지침에 따르면 정원 150명 이하 공기업에는 상임이사 1명만 둘 수 있다.

도는 그런데도 개발공사가 정관을 개정해 상임이사 2명을 두도록 허가요청한 사안을 그대로 승인했다. 이를 두고 주변에서는 “전임지사가 선거때 자신을 도와줬던 인사를 개발공사에 심기위한 이른바 ‘짜고치는 고스톱’이다”라는 강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 것만이 아니다. 도 본청에서 위임받은 밀레니엄관 전시사업 가운데 하나인 100억원대의 밀랍인형 제작사업을 수의계약으로 처리하려다 지사의 제동으로 제한적 경쟁입찰로 돌린 것도 하나의 부당사례인 셈이다.

이런 점에서 제주도의 개발공사에 대한 감사결과는 지난 날의 잘못을 바로 잡는 하나의 계기가 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도 감사부서가 민원인의 탄원에 대한 해양수산분야 비리결과를 공개하지 않으려다 감사원의 추가조사 회신조치 시달로 나중에야 민원인에게 공개한 것은 비판의 대상이다.

도 감사부서는 이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감사결과를 투명하게 공개, 의혹의 시선에서 자유로워져야 한다는 것이다.

주변에서는 “제주도가 전임지사때 출자한 모 공기업 대표를 이른바 매장시키기 위해 표적감사를 시도, 잘못을 끄집어내지 못하자 감사원 감사의뢰, 경찰청 수사의뢰 등 별 짓을 다했다”고 전제

“이 과정에서 공금횡령 및 유용 등을 조사하기 위해 수십명을 수사에 동원하기도 했으나 결국 잡아내지 못한 사례가 있다”면서 “잘못이 없는 한 개인을 죽이기 위해 별짓을 다했던 제주도가 이번에 각종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개발공사에 대한 의혹을 밝혀내지 못하면 감사원 감사뿐 아니라 경찰당국의 수사를 받아야 할 것”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