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는 BC37 고구려 족에 의거 창건한 우리역사상 가장 강성했던 나라이다. 제19대 광개토대왕(391-413)집권 시에는 만주의 북쪽으로 송화강, 서로 요하, 남으로 아산과 삼척을 연결하는 대국이었다. 그래서 고구려는 3개의 수도를 두었다.

졸본(卒本;제1都), 국내성(國內城;제2도),환도성(丸都城;제3도)이다. 고구려는 앞으로 고조선 뒤로 발해와 신라를 거쳐 고려(918-1392)로 이어져 세계최초금속문자, 고려자기로 빛나면서 조선조에 이어 세계에 KOREA로 알려진 원조이다.

 그래서 한반도보다 만주에 더 큰 영역을 갖고있었다. 문제는 주변여건에 순응 제20대 장수왕(413-491)때 주 수도를 환도성에서 제2수도 국내성(평양)으로 옮기면서 축소하기 시작하여 당나라에 의거 668년에 당나라군 50만 명과 신라군 27만 명으로 구성된 라·당 연합군에 의해 망한다.

이는 소극적인 방어에 유리하다는 편의주의를 택한 안일이 부른 결과란 평가를 받고있다. 그리고 현재 중국본토에 거주하는 고구려족은 한반도와 중국의 한족으로 흡수된다. 이 과정에서 수난을 겪었으며 지금은 연변자치주의 소수민족으로 남아있다.

                       중국의 역사 만들기

 중국정부는 거대한 중국 만들기에 3조원을 지원, 1996-2000 ‘하·상·주 단대공정’(夏商周斷代工程)을 완성한다. 이 사업에는 역사, 고고, 천문학자 등 각 분야 전문가200여명이 사마천조차 포기해버린 夏·商·周 3대왕조의 연대를 확정하는 중화 1만년역사정립사업이다. 이는 현 영토를 기준으로 모든 문명을 중국문명으로 포섭하려는 시도에서이다.

 중국은 2000년부터 후속인 중화문명탐원공정(中華文明探源工程)으로  중국문화의 기틀을 만들고 있다. 이어 2002년에 새운 ‘동방공정’이란 프로그램은 고구려사 말살을 위한 역사왜곡으로 고구려를 중국변방의 지방정권으로 격하시켜 앞으로 인접국토분쟁의 소지를 막자는 것이다.

 고구려문화재를 유엔에 등록하기에 이른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일부 학자들이 가끔 문제를 제기하였으나 메아리가 없었다. 중국은 그들의 정체성인 ‘통일적 다민족국갗에 걸맞게 앞을 내다본 분열과 통일, 동화와 융합으로 이끌 터전을 마련하고자 주변국가인 한반도와 다른 주변국까지 국토분쟁, 문화통일 등 장기적인 포석으로 이 사업을 꾸준히 추진하였다.

                      한국의 실천과제

한국에서는 과거사에 얽매어 오늘의 문제를 소홀히 다루고 있다는 국민적인 원성을 듣고 있다. 이런 상황이 오자 가만히 있다가 뒤늦게 정부, 국회가 초당적인 특위구성, 대응기구설치 등 법석이다. 우리정치권이 친중으로 기울어져 가는 사이에 중국은 이를 역이용하였다.

뒤늦은 항의 사절단을 보내고 국회의원이 현지방문을 한다고 야단이다. 전 세계의 웹사이트나 백과사전에 왜곡 투성이 역사기록시정에도 나서고있다. 외교당국이 중국에 대하여 목소리를 높이자 중국외교부는 공식네티즌에 한국의 고대사를 삭제하기에 이른다.

이유네 대해 고심 끝에 내린 우호적인 조치라고 한다. 그리고 한국의 정체성을 훼손하고있지 않는다고 우긴다. 중국은 대학교과서도 자기들 입맛에 맞도록 고치고 있다. 정부와 국회에서 개선을 요구하자 궤변을 내 새워 우리의 요구를 사실상 거부하고 있다. 중국이 고구려가 외국이란 역사서 수서(隋書), 신·구단서(新·舊唐書), 송사(宋史),명사(明史)와 청(淸), 남송(南宋)고지도(古地圖) 등에서도 인정되고있다.

 역사는 오늘의 거울이다. 오늘의 결과는 내일의 심판대상이다. 신 사대주의가 재현된다면 반드시 후손의 심판이 있을 것이다. 우리는 중국에 얼마나 많은 투자를 했는가? 권리 위에 잠자는 자는 보호할 가치가 없다고 했다. 중국뿐 아니라 일본도 같은 공세를 취할 것이다.

강대국이 저울 질 하면서 옥죄이고 있다. 장·단기적이고 거국적인 대처가 요구된다. 역사를 모르는 국가나 국민은 희망이 없다고 한다. 사법시험에 국사과목을 빼고 역사공부를 경시하는 것도 한 예라는 목소리가 높다.

우리도 중국에 맞먹는 정부·국회에서 역사정비계획을 수립 실천해야한다. 국사를 중시하고 합리적인 목소리로 이 문제에 대처하는 지혜와 국론통일이 요구된다. 주변강대국의 패권주의에 같은 처지의 주변국가와 협력으로 대응해야한다.

한·중·일의 역사문제에 현명한 대응이다. 외교역량확대, 민관역사공동기구설치, 중국에 경도된 경제정책도 재검토해야한다. 고조선-고구려-발해-고려로 이어진 정통국사정립에 지혜를 모아 역사 지키기와 국력확보에 특단의 노력이 요구된다. 

논설위원 김 계 홍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