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우리의 지방기업은 매우 어렵다. 극히 일부 업종을 제외하고는 모두가 불황에 시달리고 있다. 특히 건설업이 심하다. 그것이 업체의 난립 때문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방만한 운영 등 자체의 구조적 모순에 의한 것인지 정확히는 알 수 없으나 모두가 어렵다고 한다.

그것을 반영이나 하듯, 지난달 도내 실업률도 2.8%를 기록했다. 이는 전월에 비해 0.3%포인트, 작년 7월에 비해서는 0.7%포인트 상승한 것이다. 특히 실업률 2.8%는 2002년 2월 이후 최고의 수준이다.

대책을 서둘러야 한다. 우리의 절박한 사정이 실질적인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지방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지방행정이 할 수 있는 일에 한계가 있음을 우리는 모르지 않는다. 지금까지 갖가지 대책이 나온 바 있었지만, 실효를 거두지 못했던 것도 따지고 보면 그 한계성을 극복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하여 그대로 앉아 보고만 있을 수는 없는 일이다. 한 가지 만이라도 실제적인 것을 가려내어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이유도 여기에 있다.

장사가 되도록 하는 실질적인 지원대책이 있어야 한다. 각 업계의 어려움을 제대로 청취하여 업계에 도움이 되는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기회 있을 때마다 항상 강조하는 바지만, 사회통념과 업계질서에 크게 위배되지 않는 한 규제를 완화할 것은 과감하게 풀어야 한다.

반면에 규제할 것이 있으면 영업신장을 명분으로 묶어야 한다. 풀어야 할 것과 묶어야 할 것, 그리고 그 대상 범위를 확대해야 할 것과 축소해야 할 것을 정확히 가려내고 그 대상에 따라 적절히 조정해야 한다. 그만큼 지방기업 육성대책에 있어 기동성과 신속성이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금융대책도 마련해야 한다. 제조업이 상대적으로 빈약하고 건설 유통업이 주종을 이루는 우리 지방의 산업 구조의 특성을 제대로 살린 지원대책이 있어야 한다. 이대로 가다가는 지역경제가 깊은 수렁에 빠질지 모른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