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의 지역경제해소 공약
이번 4․15총선 제주3개 선거구에 출마한 각 후보는 물론 여야 각 정당은 제주지역경제회생을 위한 정책 및 공약을 발표했다.

총선은 끝났다. 이제 남은 것은 경제회생에 주력할 때다. 이를 위해 여야가 함께 힘을 모아 4․15총선때 제시한 제주지역경제회생의 정책 공약을 실천하는 일만 남았다.

▲열린우리당 제주도당 및 후보 정책공약
열린우리당은 제주지역 정책공약에서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농수축산물의 경쟁력을 강화, 농가소득을 증대시킬 것을 약속했다. 또 폐원농가에 대한 현실적인 보상책 마련과 대형산지유통센터를 설치해 감귤산업을 수출산업으로 육성시킬 것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제주를 친환경유기농시범지역으로 지정함은 물론 친환경 수산양식 및 축산업을 육성해 이를 청정브랜드화, 수출확대와 소득증대를 기하겠다고 다짐했다. 또 제2단계 제주형 바다목장을 조성, 수산물의 지속적인 생산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보다 더 깊게 들어가면 생물산업(BT)을 집중 육성, 일자리를 창출하고 제주도민의 항공요금 인하를 적극 유도해 나가겠다고 공약했다.

특히 서귀포 지역에 국가대표 훈련캠프를 건립, 월드컵경기장과 국민체육센터 등과 연계한 4계절 전지훈련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등 스포츠 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겠다는 정책도 발표했다.

또 재래시장 상품권 개발을 통한 재래시장 활성화, 장애인차별금지법 제정, 만5세아, 장애아, 입양아에 대한 무상교육 실시 및 국공립보육시설확충, 방과후 보육활성화대책을 마련하는 등 공보육시스템 기반 구출, 공적노인요양보험제도 도입 등을 공약했다.

여기에 제주시․북제주갑선거구에 출마, 당선된 강창일 당선자는 ‘침체에 빠진 지역경제의 회복기반마련과 청년실업사태 해결’을 정책기조로 내세웠다. 이를 위해 지방대학 출신 인재 20% 할당 채용, 서민생활안정과 중소상인보호를 위한 재래시장특별법 제정, 대형할인점 입지 규제, 재래시장 재개발 및 재건축 활성화, 제주오일장박물관 건립 등을 세부공약으로 내세워 이를 반드시 지킬 것을 약속했다.

이같은 제주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정책공약은 한나라당, 민주당, 민주노동당 제주도당도 예외는 아니었다.

한나라당 제주도당은 정책공약 3대 기조중 제일 우선 순위로 ‘우리나라 GNP의 1%에 미달하는 제주지역 경제 회생과 규모화 기반 마련’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삼다수,국제컨벤션센터, 제주교역, 제주관광복권, 풍력발전 등을 핵심 토착기업으로 육성, 약 1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공약했다. 또 감귤산업을 살리기 위한 감귤 산지경매제도 도입, 밭작물의 현물융자제도 도입, 시행 등을 제시했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재래시장 육성자금 적용범위 확대, 제주천연가스 공급기지화 및 광역망 구축, 관광야시장 설립, 지역신용보증기금 국비지원확보, 소상공인, 자영업 카드 수수료 인하, 임차상인 보호 확대 등을 지역경제회생 정책공약으로 제시했다.

이들 여야 정당들이 제주지역 경제회생을 위해 내놓은 공약(公約)이 공약(空約)으로 그치는 헛구호가 되지 않기를 도민들은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