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교육계 우려시각 팽배

하반기 제주도교육위 의장 선출을 앞두고 이를 바라보는 우려의 소리가 높다.
“과거 인사비리로 얼룩진 교육행정이 펼쳐지던 시절, 그 정점에 있던 인사가 일부 위원과 담합을 통해 의장직을 맡으려 한다”는 분석이 팽배한 가운데 교육위 의장 선출도 자신의 공약이나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검증 받는 방식으로 바꿔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한 도교위 의장은 한 달 수 백 만원의 업무추진비를 부족한 교육예산에서 사용하고 있어이에 걸맞는 활동도 아쉬운 실정이다.
전반기 고찬식의장의 임기는 9월 5일까지로 7명으로 구성된 제주도 교육위원들은 6일 10시 도교위 회의실에서 하반기 의장 선출에 나설 계획이다.

지지자의 이름을 저마다 적어내면 그 중에서 가장 많은 표를 획득한 위원이 의장으로 뽑히는 교황선출방식을 취하고 있다.
지난 전반기 의장 선출 당시에는 1차에서 한 표도 못 얻은 고의장이 2차 투표에서 당선되는 진풍경을 연출할 만큼 적임자를 가려 낸 다기보다는 서로의 이해득실에 좌우되는 경향을 띠고 있다.

따라서 사전에 2~3명 위원만 입을 맞추면 도교육청의 행정업무를 견제하고 감시해야 하는 도교위 수장이 탄생하는 것이다.
현재 가장 유력한 것으로 알려진 위원은 제주시.북제주군 지역구인 K모위원이다.
그러나 교원 단체 등 도내 교육계에서는 K모위원이 의장으로 선출될 경우 양교육감의 12대 교육행정 좌표인 ‘개혁과 공정한 인사’에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교육청 간부 직원의 자살을 불러올 정도로 각종 비리가 난무하던 전임 교육감 시절, 부교육감을 지낸 그의 경력 탓이다.
다시 말해 “자의든 타의든 간에 공공연했던 교육계의 비리를 방조했거나 한몫 거든 인사가 어떻게 교육 행정을 견제하고 바른 길을 제시할 수 있겠느냐”는 비판의 소리가 설득력을 얻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와 함께 도민과 교육계는 “선거로 선출된 위원들의 거취문제를 직접 거론 할 수는 없지만 도교위 의장을 포함한 위원 자리가 단지 숫자 채우기에 그친다면 곤란하다”면서 “최소한 교육 행정에 대한 비판이나 대안을 담은 결산보고서를 교육 수요자인 도민에게 내 놓아야 하는 것 아니냐”고 아쉬움을 나타내고 있다.

의장직 선출과 관련한 움직임에 대해 전교조 제주지부는 “전임 교육감 시절 교육 행정을 잘못 이끌었던 인사가 도교위 의장에 오른다는 것은 제주교육계가 과거의 그림자를 벗어나지 못했다는 점을 말해주는 셈”이라며 “그러한 인사의 의장 선출을 적극 반대하며 주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