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자 자율관리 유도…'행정계층' 반대

김영훈 제주시장은 7일 제주시 의회 5명의 의원의 시정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지역경제 회생 및 행정계층구고 개편문제 등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김 시장은 이날 또 지엽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제주관광민속타운 문제와 바다양식장 문제 및 용두암 안전진단 문제에 대해서도 자신의 입장을 비교적 상세하게 설명했다.

△지역경기회생 대책
최근 지역경기는 IMF때보다도 더 어렵다. 지역경제 회생을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생각하며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관광산업과 감귤산업을 축으로 내수를 촉진시키고 공공부문의 투자를 확대하려 하지만 아직도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소비자 물가상승에 대해 기초지방자치단체인 제주시 할 수 있는 정책은 한계가 있다.
제주시는 조정 통제가 가능한 모든 공공 및 개인 서비스 요금 인상을 억제하고 소비자 단체 등을 중심으로 물가 자율통제 기능을 가화해 나가겠다.

지역경기 회생을 위해 관광.투자 인프라 확충과 더불어 중소기업 육성자금 확대 지원 및 9~10월 제주시에서 개최되는 전국평생학습축제와 전국 주민자치센터 박람회 축제가 차질 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제주관광민속타운 운영
제주관광 민속타운 운영에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현재 관광민속타운 내 설치된 가설건축물인 가령촌은 오는 15일까지 철거토록 한 뒤 안 될 경우 행정 대집행하겠다.

또 공공요금 체납문제에 대해서도 15일까지 이행보증증권에 가입되도록 하겠다.
그리고 자체 활성화 방안은 단기적으로 우선 조례개정 등 제도개선을 통해 민속공연 운영방법을 개선하고 공연장 활용 등도 다양한 시민의견을 수렴토록 하겠다.
장기적으로 제주민속관광 운영전반에 대한 경영진단을 실시하도록 하겠다.

△행정계층구조
제주시장으로서 우선 자치후퇴를 가져오는 행정계층구조 개편은 반대한다는 소신을 먼저 밝힌다.
해정계층구조 문제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는데 제주도당국도 이런 현실을 직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앞으로 제주도의 방침이 확정되면 이에 따른 시민설명회 등이 개최돼 시민들의 판단과 의견개진들도 있을 것이다.
민선 3기 잔여임기 2년의 시장으로서 혹시나 자신의 기득권을 보호하기 위한 불필요한 오해까지 경계하고 있다.
어떤 이유로든 풀뿌리 민주주의 제도가 후퇴해서는 안 된다는 소신을 갖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