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센터 비리수사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에 대한 수사가 일단락 된 가운데 이번 수사가 뇌물수수 등 개인비리 혐의 중심으로 수사를 벌여 정작 사건의 본질을 파헤치지 못했지 않느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번 수사는 경찰이 지난 7월23일 손을 대기시작 장장 40일간 수사를 벌임으로써 “지금까지 개발센터에 대해 시중에 나돌던 여러의혹 들이 베일을 벗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을 낳았다.

이같은 관측을 뒷받침 하듯 경찰은 서울본사와 제주공항 면세사업단 등에 대해 전격 압수수색을 실시하는 한편 고위 간부까지 소환해 조사해 도민들의 이목을 집중 시켰다. 경찰은 그러나 7일 “수사를 계속하겠다”는 전제를 깔았지만, 개발센터의 부장 1명에 대한 구속영장만 청구하는 선에서 일단 수사를 ‘정리’함으로써 갖가지 의문점을 던지고 있다.

첫째, “9000만원의 상상을 절하는 거액을 일개 부장이 수수했겠느냐” 하는 의문점이다. 아무리 입점업체를 담당하는 부장일지라도 이런 거액을 수수하기 까지 과연 개발센터 내부에는 어떤 소문도 어떤 ‘징후’도 발견치 못했느냐는 점이다. 경찰이 이런 점을 간과해 수사를 한 점이 의문점으로 지적됐다.

둘째, 경찰은 또 사업비 및 업무추진비 200여억원에 대한 부분과 면세점 물품이 외부로 유출 가능성 등은 일체 언급을 하지 않았다. 경찰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개발센터에 대한 전방위적 ‘사정’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연히 수사 기법상 경찰이 이런 돈에 대해 스크린 했을 가능성은 상당하다. 경찰은 이같은 광범위한 수사를 했으면서도 “이번 사건은 뇌물수수 등 개인비리 혐의 중심이지, 사업비는 수사대상이 아니다”고 밝혔다. 그러나 개인비리 차원이라고 하면 서울 본사의 압수수색은 왜 했는지 등의 의문점이 여전히 남아 있다.

 이에따라 이번 수사를 놓고 “경찰이 몸통은 안 잡고 깃털만 잡은 것이 아니냐” “수사 압력을 받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경찰은 “압력을 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
경찰은 일단 배임수재 혐의로 구속된 이 부장이 금품을 받기 위한 목적으로 지인의 차명계좌를 개설하는 등 치밀한 계획을 세웠다고 밝히고 있다. 또 계좌추적결과 이 부장이 고급 승용차를 구입하고 생활비로 모든 돈을 탕진하는 등 대담성도 보였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 부장이 뇌물로 받은 돈에 대한 사용처에 대해서는 짧게 언급한데다 현금 사용 여부에 대한 부분은 명확하게 밝히지 못해 이 또한 또 다른 궁금증을 증폭시키고 있다.
경찰은 이 외에 현금으로 오고 간 액수가 일부 있는데다 면세점 입점을 둘러싼 뇌물수수 사례가 더 있을 것으로 추정, 개발센터 고위 간부 및 면세점 입점 업체 60여 곳에 대해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