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들에 대한 정치활동 금지 조항이 합헌이라는 헌법재판소 결정이 내려졌지만 전국교직원노동조합에서 민주노동당 지지를 공개적으로 밝히고 나선 후 논란이 일고 있다.

또한 전교조 제주지부 관계자도 정치적 중립과 표현의 자유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원영만 전교조위원장은 지난 29일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노동자의 정치세력화를 위해 진보정치 실현에 앞장설 415총선에 적극 대응하겠다”며 “민주노총에 가입된 전교조의 정치방침은 민주노동당을 통해 노동자의 정치세력화를 실천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원 위원장은 또 “저는 교사들이 교육노동을 통해 교육의 희망과 세상의 희망을 만드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이 땅 1,500만 노동자의 이해를 대변하는 정당과 함께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이에 대해 전교조 제주지부 관계자는 “내부적으로도 찬반 논란이 있어 공개적인 입장을 표명할 단계는 아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정치적 중립과 정치적 표현의 자유는 구분할 필요가 있다”며 “사회적인 논의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교육계 일각에서는 “교사들은 아이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존재인만큼 정치적인 중립을 지키는 것은 중요하다”며 “혹시라도 편향적인 시각이 전달될까 우려된다”고 밝히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