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 자연은 봄을 재촉하고 있다. 3,4월은 농사준비와 더불어 나무심기에 적합한 계절이다. 

도민의 심은 나무 한그루는 제주환경을 지키는데 큰 힘이 된다.

건강한 나무 풍요로운 숲은 행복한 도민의 삶의 질을 높여준다.

건강한 환경에서 건강한 활동으로 이어져 나갈 때 제주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다.

나무심기에 적합한 계절을 맞아 도민의 함께 참여하는 지구사랑 제주사랑 한 가정 한 그루 심기에서 한 가족 내 나무 심기운동으로 확산되길 바란다.

나무를 심고자하는 마음에서 실천이 중요하다.

우선 심을 장소를 정하고 난 다음에 관상수, 화목류, 유실수 등 다양한 수종 중에서 내가 좋아하고 가족들이 원하는 나무를 화원이나 나무시장에서 골라 묘목을 직접 구입해 심어야 정성을 다하여 가꿔나갈 수 있다.

한라산을 중심으로 도 전역에는 다양한 나무들이 분포되어 있다.

나무와 숲은 제주환경을 지켜주는 환경의 원천이다.

제주도가 아프리카나, 중국 서남부지역과 같은 사막이 섬이라면 어떨까요. 각자 생각을 잠시해 보세요. 나무와 숲의 소중함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지속적으로 나무를 심어 탄소 흡수원을 확충하고 다양한 생태계를 유지시켜 나가는 것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길이다. 이산화탄소 60%가 지구온난화에 주범이라고 한다.

무엇보다도 지구온난화, 기후변화 등 지구환경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나무를 심어서 대응하는 것이 필수다.

제주특별지치도에서도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탄소흡수율이 높은 붉가시나무로 수종 전환하고 대대적인 나무심기 운동으로 올해 265천본을 심을 계획이다.

큰 느티나무 1그루는 하루에 8시간 광합성 작용을 할 경우 연간(5월 ~10월)이산화탄소 2.5톤을 흡수하고, 1.8톤의 산소를 방출하며 이는 성인 7명의 연간 필요한 산소량을 공급해 준다.

큰 나무 1그루는 4사람이 하루에 필요한 양의 산소를 공급하며 공기 1리터당 7천개의 먼지 입자를 감소시켜준다.

개인주택의 경우 울타리에 나무로 바람을 막아줄 경우 난방비의 10 ~15%가 절감되며 도시의 나무는 농산촌지역의 나무보다 5~10배정도 더 이산화탄소를 감소시키는 환경적 효과가 높기 때문에 도시 사람들이 더 많이 나무를 싱어야 한다.

나무 한 그루가 50년간 자랄 경우 한그루의 나무에서 34백만에 해당하는 산소를 생산하고, 39백만원에 해당하는 물을 재생산하며, 67백만원에 해당하는 대기오염물질을 제거한다. 이외에도 맑은 공기, 맑은 물, 스트레스해소 등 다양한 공익기능을 우리들에게 선사해 주고 있다.

올 봄에는 소중한 한그루의 나무를 가정에서, 학교에서, 직장단체에서 정성을 다하는 내 나무를 심어 아름다운 제주, 건강한 환경에서 신 경제혁명에 활력소가 되도록  다함께 참여합시다. 

강   태  희
제주특별자치도 녹지환경과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