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ㆍ건설 등 全분야 회복기미 없고

제주경제가 끝간 데 없는 불황 속에 몸살을 앓고 있다.
풍작으로 인한 가격하락이 우려되는 감귤산업을 비롯 분양 부진에 시달리는 건설업계 자금난, 내국인 관광객 감소세 등에 이번 수해까지 겹쳐 제주도의 '경제 살리기 총력전'이 각종 악재에 묻히며 우왕좌왕하는 모습이다.

제주도는 경제를 살려야 한다는 구호를 외치면서도 사실상 뚜렷한 대책 없이 드러난 어려움을 해결하는데도 힘이 부친 형편이다.
제주 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해온 감귤산업은 그 동안 시장개방이라는 파도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데다 올해산 가격하락 전망으로 한숨만 내쉬고 있다.
도는 가격지지를 위해 8만t의 감귤열매솎기에 나선 반면 추진실적은 13일 현재 15% 1922t에 그쳤다.

고두배 도 감귤과장은 "다음달 말까지 열매솎기를 실시, 목표량 달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감귤 유통명령제도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주도의 실정을 알려 하루빨리 발동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일부 도민들과 중앙 차원의 이해 부족이 단기 정책마저 가로막고 있다.

그린벨트 해제, 주차장 조례강화로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지어진 공동주택도 미분양 물량이 넘치면서 건설업계를 힘들게 하는 실정이다.
여기에 노형지구 1131세대의 임대주택, 600세대의 대형 건설업체 아파트가 이미 분양 및 임대가 마무리되면서 잠재수요를 앗아갔을 뿐 아니라 분양을 앞둔 주공의 1068세대가 시장에 선을 보일 예정이다.

도내 83개 주택건설업체 및 일반 건설업자가 처리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다세대주택 762세대를 포함 아파트 406세대, 주상복합 476세대, 연립주택 197세대 등 1841세대가 갈 곳을 모르고 있다.
도내 건설업계의 노형지구 주공 아파트 분양 연기 건의에 대해서도 제주도는 일단 협조의사를 밝히면서도 실효성에는 고개를 갸웃거리는 모습이다.

도 건설 당국은 "분양을 연기한다고 대단지를 선호하는 추세가 바뀌겠느냐"면서 "행자부에 취득세, 등록세 25% 감면을 요청했다"며 "도 차원에서 도울 수 있는 방안이 별로 없다"고 말했다.
관광업계도 사정은 이와 비슷하다.
불경기 지속으로 내국인 관광객 걸음이 뜸해 지면서 도내 관련 업계가 울상을 짓고 있다.

올 관광객 유치목표 510만명 달성 여부는 제쳐 두고 실제 업계 소득은 해마다 떨어지는 탓이다.
도 관광당국은 "올해 국제 스포츠 행사, 국제회의 등으로 외국인 관광객이 크게 늘었다"며 "그러나 도내 관광업계 소득은 하락세"라는 분석과 함께 '장기적으로 체험형 가족단위 상품개발'을 내세우고 있다.
지난 10,11일 집중호우로 도내 동부지역이 물바다로 변하면서 올해 농사를 거의 망쳤다.

도는 228억4000만원을 긴급편성, 지원에 나섰으나 농가 어려움을 해소하기에는 턱도 없이 모자란 것으로 분석됐다.
감귤열매솎기, 취득세. 등록세 감면, 주공 아파트 분양 연기, 관광객 유치 목표 달성, 수해 농가 지원 등이 제주경제를 살릴 것으로 보는 도민은 아무도 없다.
이러한 도 경제 상황과 관련 14일 김태환 도지사는 "다른 지방보다는 나은 편"이라는 말로 별다른 대책이 없음을 시사했다.

또한 도 경제당국도 "국내외 여건상 제주도만 특별히 나아질 수 있도록 할 방법이 없다"면서 "사실상 제주 경제 살리기만 따로 가능하겠느냐"며 오히려 답답해하고 있다.
도민들은 추석에 이어 오는 연말 자금난을 벌써 걱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