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 이상기온 현상으로 자연재해는 지구촌 곳곳에서 대형화 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사전대비가 필수다. 해안방재림 조성에 대한 내용을 설명  드리고자한다.

해안방재림은 성립하고 있는 장소에 따라 방재기능, 생활환경보전기능. 생물다양성 보전기능, 보건휴양기능, 경관기능 및 학습장소 제공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지 만 기초가 되는 방재기능을 제대로 발휘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고 추진하는 사업이다. 

해안방재림 조성대상지는 만조 해안선으로부터 200m 이내의 지역 중 지진, 해일 의 피해가 우려되는 지역, 모래날림, 염해, 풍해의 방지가 필요한 지역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우리도에서는 우선 국, 공유지 및 빈지(공유수면) 등에 조성하고 앞으로 사유지 에 대하여는 소유자의 동의를 득한 후에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사방사업의 타당성 평가 규정(2008. 2. 19. 제정)에 따라 대상지에 대한 타당성평가 와 국토해양부, 국방부 등 관련기관, 지역주민과의 협의를 거쳐 시행해 나갈 계획임 을 알려드린다.

특히 우리도인 경우 태풍이 통과하는 길목에 위치해 있은 섬으로 비사, 조풍, 파도 등의 피해를 받기 쉽기 때문에 해안방재림을 조성하여 재해방지는 물론 피해를 경감시키고 아울러 제주경관을 아름답게 만들기 위하여 2006년 서귀포시 강정 해안 변에 처음으로 1ha를 시범추진 하였다.

그리고 2007년에는 서귀포시 표선해수욕장 0.5ha, 제주시 함덕해수욕장 주변에 0.5ha를 조성했고, 올해는 3억원을 투자하여 제주시 곽지해수욕장 2ha와 서귀포시 표선해수욕장 주변에 1ha의 해안방재림를 조성하였다.

해안방재림 조성에는 전국적 으로 소나무를 대표수종으로 심고 있다.

앞으로 해안방재림 조성지에 대한 사업성과를 평가하고 보완사항을 개선하면서 연차적으로 추진하여 자연재해에 대비하고 제주환경을 아름답게 만들어 나갈 계획 이다.

해안방재림에 대한 이해와 보호관리에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강  태  희
제주특별자치도 녹지환경과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