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평화의 섬 지정에 따른 중앙 부처별 실천사업이 구체화된다.
지난 9월 7일 동북아시대위원회(위원장 문정인) 주관으로 국무조정실, 외교통상부, 통일부 등 12개 부처 국장들이 참석, 첫 관련 실무회의를 개최한 결과 각 부처별 실천전략을 마련토록 했다.

오는 10월초 최종 정리를 앞둔 부처별 실천 내용을 보면 외교통상부는 제주평화포럼 정례화 및 차기 6자회담 실무회담 등의 유치를 통해 제주를 동북아평화협력체로 육성하는 방안을 맡았다.

또한 제주에 동북아평화군축센터를 설립, 스웨덴 스톡홀롬과 노르웨이 오슬로 평화연구소, 하와이 동서문화센터 등과 같은 동북아의 대표적인 연구소로 발전시키는 한편 UN 군축기구 또는 국제경제협력체 등 국제기구 유치를 통해 동북아의 제네바로 육성하는 방안을 구상할 방침이다.

국무조정실 및 행정자치부는 4.3 추모기념일 지정을 비롯 4.3 평화공원 단계별 조성, 4.3유족생계비 지원 및 유적발굴을 위한 관련제도 정비 검토 등을 담당하게 된다.
이와 함께 '제주국제컨벤션센터'를 활용, 평화 관련 국제회의 개최. 남북회담 및 군사당국자 회담 개최 등으로 남북교류의 중심지로 자리 매김 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동북아 시대위원회는 10월 1일 제주특별위원회 첫 회의를 제주에서 개최, 평화의 섬 지정에 대한 추진 전략 및 실천과제를 논의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