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유도시ㆍ계층구조ㆍ환경보존ㆍ관광ㆍ감귤산업 발전

국제자유도시 추진, 행정계층 구조, 개발과 환경보존의 대립, 관광업 발전 방안, 감귤산업의 방향 등 굵직한 현안과 관련해 제주도민은 과연 무슨 의견을 갖고 있나.
제주도당국이 각 사안마다 정책을 제시하면서 해결을 장담하는 가운데 도 정책에 반영되는 부분들이 도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지 않다는 지적이다.

제주도가 발전연구원에 의뢰, 주요 도정 분야에 대한 의견조사를 벌인 시점은 지난해 2월초. 이후 국제자유도시 특별법 개정, 행정계층 구조의 혁신안 및 점진안 논란, 무분별한 골프장내 숙박시설 허가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 제기, 내국인 관광객 감소 및 도내 카지노 산업 적자 누적, 감귤산업 퇴조 현상 등 제주도 장래를 결정짓는 굵직한 사안들이 줄을 잇고 달음질 쳐 온 반면 정책을 세우고 집행하는 행정당국의 '도민여론 수렴'구호가 허공만 맴돌고 있다.

지난해 초 국제자유도시계획의 순조로운 추진을 묻는 질문에 도민들은 긍정 21%, 부정 47.9% 등으로 이 문제를 알거나 의견을 제시하는 비중이 과반수에 못 미쳤다.
또한 각 기초단체의 반발로 현행 행정계층구조가 그대로 유지될 전망인 반면 당시 설문조사에서는 개편해야 한다는 의견이 37.8%로 부정적 의사를 표시한 20%를 앞섰다.

더욱이 행정계층 구조개편 문제는 도민 대다수가 정확한 내용을 알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으나 도 관계당국은 '아마 숙지하고 있을 것'이라는 막연한 추측에 근거, 발전연구원에서 제시한 5가지 혁신안을 한가지로 묶기 위한 여론조사를 계획하는 실정이다.

여기에 전임 도정에서 '관광 소득 증대 및 고용창출 확대'를 이유로 밀어 부친 골프장 허가 남발과 골프장내 숙박시설 허가 등도 최근 다시 여론의 도마에 오르고 있다.
항공편을 이용, 골프장에서 숙.식을 해결하고 다시 제주를 빠져나가는 '골프 투어'가 도민 소득향상과 무관한 것 아니냐며 '그럴 바에야 차라리 중산간을 지켜 환경보호를 도모하는 것이 낫다'는 회의론이 고개를 드는 형편이다.

이밖에 국제화 조류에 밀린 감귤산업도 재배농가를 포함한 전체 도민의 공감대 형성을 전제로 하는 장기 계획을 마련해야 하는 시점으로 우선 도민의견을 물어야 한다는 것이다.
도민들은 이와 관련 "주요 현안에 대해 대다수 도민의 뜻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도정에 반영하는 적극적인 자세가 아쉽다"면서 "도정 정책에 대한 도민의견을 전체적으로 수렴할 시기"라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