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국회 본회의 건의안 채택

집중 호우를 입은 도내 동부지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지정을 전 도민이 요구하고 나선 가운데 관련 건의안이 정기국회 본회의 채택 등으로 물살을 타고 있다.
지난 11~12일 발생한 동부지역 수해에 따른 '특별재난지역' 지정 건의가 농림부의 '어렵다'는 답변으로 한 풀 꺾여 해당 농가를 포함한 도민들을 실망시킨 반면 구좌읍을 비롯 조천읍, 남원읍, 성산읍, 표선면 등 5개지역 개발자문위원 및 이장단협의회장단으로 구성된 대책위가 23일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또한 전국농민회총연맹(의장 이태권)도 24일 성명을 내고 "9.11 동부지역 인재(人災)를 특별재해지역으로 선포하고 현실적인 재해보상대책을 마련하라"고 주장하고 나서면서 재난지역 지정이 전 도민의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농민회는 "정부는 무조건적인 재해규정만을 내세울 것이 아니라 섬 지역의 특수성과 인재로 인해 피해가 확산 된 점, 농업소득이 지역경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때 지역 경제에 막대한 영향이 우려된다"면서 "제주 동부지역의 재해지역 선포와 현실적인 대책마련을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냈다.

이어 김태환 도지사는 24일 급히 상경, 소방방재청을 포함 농림부, 건설교통부 등을 방문 호우피해지역특별재난지정 지정을 요청했다.
이번 정기국회는 태풍 매기로 인해 수해를 당한 전라남도 '나주시.화순군특별재난지역선포건의안'에 제주 동부지역을 포함시켜 재석 202명중 198명 찬성으로 통과시켜 재난지역 지정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의원들은 '국가적 차원의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재난 '의 경우를 특별재난지역의 범주로 규정하는 만큼 전라남도와 제주 동부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해석하고 있어 정부에서도 받아들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