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직속 동북아시대 위원회 제주특별위원회가 가동됐다.
15명 위원으로 구성돼 지난 1일 첫 회의를 시작한 동북아위 제주특별 위원회는 제주국제자유도시 추진.제주세계 평화의 섬 지정 등 제주발전 전략에 대한 대안제시와 건교부.제주도 등 유관기관과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지원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특히 대통령 직속이라는 동북아시대 위원회의 위상을 감안한다면 제주특별위원회의 지원체제는 제주국제자유도시 추진과 제주발전 전략에 든든한 버팀목이 될 것임에 틀림없다.
어찌보면 제주도로서는 막강한 후원자를 얻게 된 셈이다.

그러나 우리는 제주특별위원회의 이 같은 긍정적 측면만을 고려하기에 앞서 특별위원회가 제주국제자유도시 추진의 ‘버팀목’이 아니라 오히려 ‘걸림돌’도 될 수 있다는 점을 상기하지 않을 수 없다.

이는 특별위원회 활동에 딴죽을 걸려는 것이 아니다.
미리 부정적 측면을 떠올림으로서 특위 활동에 신중을 기하도록 유도하고 긍정적 방향에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상기시키기 위함이다.
그렇기 때문에 제주특별위원회는 각종 관련 현안에 대해 영향력을 행사하려 해서는 아니 될 것이다. 이이디어 제공과 적극적 지원활동 수준에서 만족해야 한다. 지원체제 구축이 우선 이다.

국제자유도시 추진이나 평화의 섬 지정, 기타 제주발전 프로젝트에 “감내라 배내라” 간섭하지 말라는 뜻이다.
그렇게 영향력을 행사하려 하다가는 기존 추진 조직의 옥상옥이 될 것이고 이는 제주 발전을 혼란스럽게 하는 걸림돌이 될 수도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와함께 제주도 등 추진 조직도 손을 놓고 특별위원회만 쳐다보거나 기대려고만 해서는 안된다.
자생력으로 무장해 타지역과 차별화 한 비전 있는 발전전략을 인정받아야 정부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별위원회든 제주도든 각각의 역할에 충실하라는 이야기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