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념적 방어체계 무너뜨리는 것”

전병룡 소장 국회답변
시민사회단체 반발 거세질 듯


속보=경찰대학 산하 공안문제 연구소의 ‘사상검증’과 관련, 제주지역 시민 사회단체가 크게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공안문제 연구소가 연구소 폐쇄주장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보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확산될 전망이다.

26일 내일신문 보도 등에 따르면 국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이용희)는 이날 공안문제연구소장을 출석시킨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어 출석한 증인들 간에 최근 존폐문제가 거론되고 있는 공안문제연구소의 활동을 놓고 격렬한 논쟁을 벌였다.

열린 우리당과 민주노동당 의원들은 공안문제연구소가 그동안 민주인사와 단체들을 용공으로 낙인찍어 억울한 국가보안법 피해자를 양산해왔다며 정부가 연구소의 감정업무 폐지키로 한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열린 우리당의 강창일 의원은 “공안문제연구소가 제주4·3관련 단체에서 발간한 자료집을 용공이나 반정부로 분류했다”면서“이는 이 단체들에 참여하고 있는 대학총장이나 종교인등 사회원로들을 좌경용공으로 모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열린 우리당의 최규식 의원은 “공안문제연구소가 지난해 대통령이 지명할 인물에 대해서도 사상 감정을 했다”며 “이는 대통령의 인사권에 도전한 국기문란에 해당된다”고 지적했다.

답변에 나선 전병룡 공안문제연구소장은 “최근 언론에서 집중비판을 받으면서 공안문제연구소의 공신력이 훼손됐기 때문에 감정업무를 민간에게 맡기는 옳다고 본다”고 전제한 뒤 “그러나 공안문제연구소 폐지 주장은 공안 분야에서 가장 약한 고리인 이념적 방어체계를 무너뜨리는 것”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