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주 등 82% “반대”…무산

제주시내 도심 4개 상업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
건물주 등 82% “반대”...무산
동문시장.해지골.삼도2동사무소.목관아지 주변
제주시,“타 지역으로 전환 불가피”



속보=제주시가 오는 2010년까지 국비와 지방비 등 400억원이상을 투입, 낙후된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2단계 주거환경개선사업 지구 가운데 상업지역 4곳이 백지화될 전망이다.
해당 지역 토지 및 건물주 절대 다수가 주거환경개선사업 시행 후 자신들의 토지 용도가 현재 상업지역에서 일반주거지역으로 변경되는데 불만을 품어 이 사업자체에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시는 이처럼 상업지역 주민들의 절대다수가 반대함에 따라 조만간 이들 지역을 대체할 다른 주거지역을 신규 대상지역으로 선정키로 했다.
제주시는 이달 제2단계 주거환경개선사업이 벌어지는 관내 11개 지구 가운데 상업지역인 동문시장 주변과 일도동 해지골 주변, 삼도2동사무소 주변, 제주 목관아지 주변 등 4개 지구 토지 및 건물주 506명에게 사업계획을 안내하는 설명서를 개별적으로 발송했다.

그런데 제주시가 이들 토지 및 건물주들로부터 사업 찬.반 여부를 묻는 반송우편을 22일 기준으로 접수한 결과 대상 토지 및 건물주의 82.3%가 반대 입장을 보였다.
반송 우편을 보낸 이 지역 토지 및 건물주 147명 가운데 찬성한다는 입장을 보인 시민은 26명으로 불과 17.7%에 그쳤다.

특히 이들 지역 가운데 삼도2동 사무소 주변 사업 예상지역의 경우 이날 현재까지 전체 대상 토지 및 건물주 69명 가운데 의견을 제출한 43명이 의견을 분석한 결과 3명(7%)만 찬성한다는 입장을 보인 반면 나머지 93% 40명은 반대한다고 밝혔다.
주거환경개선사업은 해당 지구내 토지 및 건물주 3분의 2이상이 찬성해야 사업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이들 4개 사업지역의 경우 현재까지 접수된 시민의견을 토대로 할 때 사실상 주거환경개선사업 추진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앞서 제주시는 이달들어 산지천 주변과 서문파출소 주변 등 일반 주거지역 7곳과 상업지역 4곳 등 모두 11개 지구에서 2단계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추진키로 하고 일반 주거지역의 경우에는 주민설명회를 마을별로 시작하는 한편 주민반대가 에상되는 4개 상업지역에 대해서는 ‘선 주민의견 수렴’차원에서 사업취지를 설명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제주시 관계자는 이와 관련, “상업지역의 경우 현재까지 접수된 건물주 및 토지주 의견을 토대로 할 때 사실상 사업추진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기존 주거지역 가운데 주거환경여건이 나쁜 지역을 추가 사업지구로 지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런데 제주시는 국비 204억6600만원과 지방비 등을 포함해 모두 4.9억3200만원을 투입, 2010년까지 사업지구내에 도로개설 및 상.하수도를 개설 및 소공원 등을 조성하는 2단계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정흥남 기자 designtimesp=12010>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