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

제212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제주도교육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는 집단식중독에 대한 교육청의 안일한 대응과 공무원들의 과도한 개인채무가 도마에 올랐다.
29일 제주도교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도의회 사무감사에서 임기옥의원은 “급식사고가 올해 5차례나 발생했는데도 원인이 밝혀진 것은 노형초등학교 밖에 없다”며 원인을 규명하지 못하는 이유를 따져 물었다.

특히 “급식사고가 끊이지 않는데도 교육청 급식위원회를 한번도 열지 않았다”며 “급식위생관리에 구멍이 뚫린게 아니냐”고 질타했다.
또한 “오현고를 비롯해 고등학교에서만 급식사고가 3건이 발생한 것은 교육청이 근본적인 조치를 빨리 세우려고 하기보다 문제를 감추기 급급해 문제를 키운게 아니냐”는 의구심을 표명했다.

이와 관련 박경조 평생교육체육과장은 “급식위생관리팀이 매달 1회씩 위생관리를 했으며 급식위원회와 인원이 상당수 중복되기 때문에 따로 급식위원회를 개최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공무원들의 과도한 개인채무문제도 논란이 됐다.

한정삼의원은 “교육공무원 가운데 급여를 압류당한 직원이 40여명이 된다며 급여압류 공무원에 대한 인사상 불이익 처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홍가윤의원도 “교육공무원 중 1사람이 33억원, 17억원, 10억원 이상 부채를 안고 있는 등 1억원 이상이 60%이상으로 이런 교사들이 교사로서 품위가 유지될지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또한 “몇몇 교사들 때문에 다른 교사들까지 욕먹는다며 학생들이 어떻게 교사들을 믿고 교육을 받을 것이냐”며 특단의 대책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