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근민 도정은 물론, 제주도의회와 서귀포시까지도 해군기지 해법을 두고 고민이 많은 듯하다. 그 중에도 가장 고심하고 있는 쪽은 우근민 도정일 줄 안다.

우근민 지사는 40여일 전 후보시절 강정 해군기지와 관련, 선거가 끝난 후 재논의 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그러나 우근민 지사는 선거가 끝나고 취임 보름이 됐지만 아직 해군기지에 대한 분명한 방향설정은 돼 있지 않은 듯하다.

하지만 우 도정(禹道政)이 강정해군기지라는 난제를 풀기 위한 ‘정책협의회’ 개최를 도의회에 제의한 것은 바람직하다.

집행부 관계자, 도의원이 함께 ‘정책협의회’를 열어 해군기지 해법을 찾는다면 의외의 소득을 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책협의회’ 성과에 대해서는 지켜 볼 수밖에 없다. 도의회 문대림 의장이 정책협의회의 개최를 제의 받고 우 도정에 해군기지에 대한 기본입장 제시를 먼저 요구했기 때문이다.

사실이 그렇다. 해군기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제주도의 정책방향이 결정돼야 한다.

찬성, 반대, 혹은 인센티브 조건부 찬성 중 어느 것에 방점(傍點)을 둘 것인지를 분명히 한 후에 그 방향에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 우근민 도정이 중립이라는 식으로 이 방향도 저 방향도 아닌 어정쩡한 태도로 나간다면 갈등만 더욱 커질 뿐이다.

제주도가 찬-반 입장을 분명히 하지 않고 제3자의 힘에 의존해서 실타래를 풀려고 하거나 찬성도 반대도 아닌 중립이라는 말로 일을 호도한다면 도리어 도민만 피곤해 질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