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교육청(현 교육지원청) 인사위원회와 외교통상부 시험위원회가 닮았다. 이 두 위원회를 닮게 만든 것은 바로 제주시 교육청과 외교통상부였다.

외교부는 전문계약직을 채용하기 위해 시험위원회를 구성했는데 위원 5명 가운데 3명은 외부에서, 2명은 내부 간부 중에서 위촉했다.

결과는 뻔했다. 내부에서 위촉된 2명의 시험위원이 전문계약직에 응시한 유명환 외교부장관(당시)의 딸에게 점수를 몰아주어 합격시켰다. 일종의 맞춤형 시험인 셈이다. 파장이 크지 않아야 도리어 이상한 일이다.

제주시 교육청은 어땠나. 2008년 3월27일 ‘인사위원회’를 구성하면서 규정을 어겨 관련 학식도 경험도 없는 학부모, 인사권자인 교육장의 지도-감독 아래 있는 소속직원과 학교장들을 위촉했다. 더욱 실소를 금치 못할 일은 아예 규정에도 없는 당연직 위원이라는 것을 두어 그 자리에 내부의 국장과 과장을 앉혔다는 것이다.

이러고도 공평무사한 인사를 했다고 떳떳이 말할 수 있겠는가. 이는 최근 발표한 제주도 감사위원회의 제주시 교육청에 대한 종합감사 결과다. 이뿐이 아니다. 제주도감사위는 제주시교육청 종합감사에서 총91건의 부당사례를 적발했다고 한다. 심지어 잘못 지급된 공사비 1억81만원을 밝혀내기도 했다.

인사 위원회 구성이 제멋대로인데 교육행정이 제대로 될 수가 있겠는가. 외교부 시험위원회의 구성과 제주시 교육청의 인사위원회 구성이 닮아도 너무 닮았다. 이명박 대통령이 ‘공정사회’를 거듭 강조하는 이유도 이러한 일들 때문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