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초 교원인사 앞둔 제주도교육청

양성언 교육감 취임 이후 실질적 첫 인사라고 할 수 있는 내년 1월 도교육청 일반직 인사와 3월 교원인사를 앞두고 인사규모와 대상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벌써부터 외부인을 통한 인사청탁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교육청은 지난 7월 1일과 9월 인사를 단행했지만 이는 정년퇴임에 따른 학교장과 교감등 관리자들의 후속인사로 이번 인사가 실질적으로 양교육감이 단행한 첫 작품이 될 전망이다.

특히 인사비리로 한바탕 곤욕을 치른 교육청이 지난 10월과 11월에 새로 마련한 인사관리기준에 따라 시행되는 인사인 만큼 교직원들의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내년 일반직 하위직 인사는 장기근무자를 중심으로 이뤄지며 과장급도 순환보직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대폭 인사는 아닐 것"이라고 밝혔다.

3월 교원인사는 지난 교육감선거 당시 부정선거에 연루됐던 교원 전원에 대한 인사조치가 확실시된다.
이런 가운데 벌써부터 외부인사를 통한 인사청탁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다.
양성언교육감은 기획, 조정회의에서 "아직도 외부인을 통한 간접청탁이 있어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특히 양교육감은 "인사청탁을 하는 사람은 결코 이롭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하며 "모든 인사는 반드시 법과 기준에 의해서만 시행될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와 관련 교육청 관계자는 "인사비리 문제로 곤욕을 치른게 언제인데 아직까지 정신을 차리지 못한 교원이 있다"며 "교육감이 이 문제에 대해 강력한 경고메시지를 보낸 만큼 혼란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