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 돼지 구제역 예방백신 공급 요청...찬반논란


전국적으로 구제역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가 마침내 양돈농가에 구제역 예방백신 접종이라는 카드를 놓고 고심에 빠졌다.

제주도는 이와 관련, 제주 양돈농가에도 구제역 예방백신을 공급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고 13일 밝혔다.

김상인 제주도 행정부지사는 이날 오전 안양호 행정안전부 제2차관 주재로 열린 전국 시․도 부시장․부지사 영상회의에서 “제주양돈농협과 제주지역 대다수 양돈농가가 구제역이 전국적으로 번져 제주에도 구제역이 번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선제적인 예방백신 접종이 필요하다며 예방백신 접종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고 행안부에 백신공급을 건의했다.

안 차관은 이에 대해 “정부 차원에서 제주에 예방백신을 접종할 것인지를 협의하겠다”고 답변했다고 제주도는 소개했다.

김 부지사는 이날 제주도청 기자실을 찾아 제주에 구제역 백신 공급을 농림수산식품부에 공식으로 요청하는 문서를 보냈다고 소개했다.

제주도는 제주에 구제역이 발생, 도살처분이 이뤄지면 침출수 때문에 식수원인 지하수 오염 가능성이 크고 도내에 도축장이 한 곳 뿐이어서 제대로 운 도축이 사실상 어렵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제주 양돈농가에 구제역 백신접종을 단행한다고 하더라도 최소 15일 뒤에나 가능 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제주축협과 한우협회 등 소 사육농가들은 백신 접종을 하면 제주의 청정 축산 이미지가 훼손돼 가격 하락 등 부작용이 생긴다며 백신 접종을 반대하고 있다.

제주도는 2002년 국제수역사무국(OIE)으로부터 구제역 청정지역으로 인정받았는데, 1999년 12월부터 가축전염병 백신 접종을 금지하고 있다.

제주에서는 309농가가 돼지 50만9000여마리를, 1016농가가 소 3만2800여마리를 사육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구제역 백신 품귀현상까지 빚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제주도가 구제역 예방접종을 확보한다고 하더라도 실제 돼지들을 대상으로 접종을 시행하기까지는 적지 않은 논쟁과 진통이 이어질 것을 보여 제주도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