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 재보선이 가까워지면서 각 정당은 후보자의 경선 준비에 나서고 있다. 경선을 벌일 인사들이 구체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그만큼 선거 분위기도 뜨거워지고 있다.

이왕 경선으로 후보자를 결정하기로 했으면 제대로 된 경선을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도 당원들의 자유토론이 이뤄져야 한다. 경선을 한다면서 중앙당에서 후보자를 이미 정해 놓고 지방 당원들은 거수기 노릇이나 하도록 하는 이른바 ‘무늬만 경선’은 차라리 하지 않은 것만 못하다.

공천을 신청한 사람들도 이왕 공당(公黨)의 추천을 받아 선거에 나서려고 했으면 그 어떤 과정도 거리낌없이 거치려는 떳떳함이 있어야 한다. 경선을 하겠다고 공언한 이상 반드시 그렇게 하는 것이 정치 신의(信義)를 지키는 일이다. 경선을 한다고 공언해 놓고 세가 불리하니까 슬그머니 후퇴하는 것은 정치 신의를 저버리는 비열한 행위다.

우리가 이렇게 주문하는 데는 그럴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 경선을 하는 과정에서 후보자의 자질을 1차적으로 검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출마하려는 사람들의 면면이야 이미 우리가 모두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러나 공적인 과정에서 검증을 거치는 것은 그것과 다를 수 있다. ‘당선 가능성’이라는 일반적 판단과 ‘지역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일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고 있느냐’ 하는 우리의 객관적 판단은 어긋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정당의 민주화이다. 경선이 바로 정당운영의 민주화를 위한 길이다. 경선을 거침으로써 우리의 정당 정치가 안고 있는 당(黨)운영의 민주화와 하부구조의 부실이 조금이라도 개선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선거는 재.보선이다. 지난번의 지방선거와는 의미가 다르다. 지역 사회에서 일 할 사람을 뽑는다는 점에서는 그 의미가 다를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과거의 잘못을 되풀이하지 말아야 하는 또 다른 과제를 안고 있다. 경선을 주목하는 도민들의 시선이 많다는 것을 제대로 파악했으면 한다. 경선이 잘돼야 본선에서도 유리하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