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임위 조정관련 '반발'

제주도의 직제 개편안에 대해 도의회가 반발하고 있다.
지난 28일 제주도의 새로운 조직 개편안을 받아들고 도의회가 이날 오후 회의를 개최한 가운데 대부분 도의원들은 "특별자치도안을 중앙정부에 제출한 마당에 이를 감안한 장기적 로드맵을 담은 조직구성에 나서야 할 제주도가 갑자기 조직개편을 서두르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불편한 속내를 드러냈다.

양우철 도의회의장은 "이번 도 직제개편안을 놓고 도의원들 사이에 불만이 많은 것은 사실"이라며 "회의를 가졌지만 아무런 결론을 내지 못했다"고 의회내의 분위기를 설명했다.
이번 조직 개편안에 대해 특히 못마땅해하는 상임위는 교육관광위원회(위원장 강원철).

종전 도청 직제에서 교육관광위가 관장한 실.국은 국제자유도시추진단과 관광문화국 등 2개국인 반면 새로운 직제는 교육관광위가 국제자유도시관광국 1국만 맡게 된다.

강원철 위원장은 "이대로 라면 교육관광위의 존재 이유가 없다"면서 "조직개편안을 수정하든 아니면 의회 상임위를 재조정하든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강택상 기획관리실장은 "자치행정문화국 업무 가운데 상당부분이 교육관광위소관으로 이를 배정한면 큰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밝혔지만 이 국(局)내의 '자치행정과'는 말 그대로 의회 행정자치위(위원장 김용하)와 떨어질 수 없는 업무 분야로 어정쩡한 배치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강원철 위원장은 이와 관련 "임시방편으로 이 문제를 넘긴다는 발상은 곤란하다"면서 도와 협의를 통한 상임위 재조정 가능성도 시사했다.
강위원장은 교육관광위에 경제기능을 더해 '경제협력국'을 위원회 관장아래 두는 방안을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도내 문화계 일부 인사들도 도 개편안의 명칭사용 등에 불만을 토로하고 있어 내년 1월 13일부터 열리는 제215회 임시회에 '제주도행정기구설치조례중개정조례안'을 상정할 예정인 제주도는 '얼마간의 손질'을 감수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