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훈 SERI 연구원, 제주경제와관광포럼 세미나서 제기

제주와 관련된 브랜드를 통합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이란 주장이 제기됐다.

제주상공회의소와 제주도관광협회, 삼성경제연구소가 22일 제주 그랜드호텔에서 주최한 제30차 제주경제와관광포럼 세미나에서 이민훈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사랑받는 브랜드의 조건’이란 주제 강연에서 이 같이 말했다.

이 연구원은 "제주라는 이미지를 좋은 이미지에만 머무르게 할 것이 아니라, 고객 감동을 선사해 브랜드를 사랑하게 만들어야 한다"며 "그것이 제주를 다시 찾는 원동력이 될 것이며, 제주가 세계적인 브랜드가 되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한라산, 삼다수, 감귤, 흑돼지, 올레길 등 ‘제주’ 브랜드에 대한 친밀감과 신뢰감이 쌓였지만 이들 대외적 브랜드가치를 높여 끊임없이 방문하고 싶도록 만들어내는 감성적인 열정은 아직 부족하다”며 “제주를 열정이 넘치는 가족 같은 공간으로 만드는데 지자체와 기업의 역할 그리고 쉼 없는 노력이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연구원은 "제주마씸, 해올렛, 서귀포에버, J마크 등 제주와 관련된 브랜드가 많아 오히려 소비자에게 기존 이미지를 혼란스럽게 하는 위험한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이 연구원은 "하지만, 하나의 브랜드로 통합을 하는 것도 부작용이 생긴다며 "기존 브랜드 가운데 제주를 대표할 수 있는 브랜드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마케팅할 것인지 장기적인 안목으로 브랜드를 통합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