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 5일 실시되는 도지사 재선거와 관련, 공무원들의 선거개입이 우려되고 있다.
이번 도지사 재선거에는 현직 고위 공직자들의 출마가 기정사실화 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아도 도지사가 선거법 위반으로 물러나자마자 공무원들의 특정 예상후보에 줄을 서거나 줄을 대고 있다는 이야기가 있어왔다.
따라서 우리는 공무원들이 특정인에 줄을 서거나 선거에 개입하려 한다면 공직을 떠나서 선거운동을 하라고 주문해 왔다.

그렇지않고 공무원들이 선거에 개입한다면 그것의 불법성은 차치하더라도 공직의 기강이 흐트러지고 정상적인 공무에 지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여겨졌기 때문이다.
그뿐만이 아니다. 공직사회의 편가르기에 의한 분열과 갈등이 불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이같은 부작용은 이미 지난 몇차례의 도지사 선거에서 극명하게 드러났던 사실에서도 알수 있다.
그것은 공직사회의 분열과 갈등으로만 끝나지 않았었다. 도민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친바 있다.

그만큼 공무원들의 처신은 사회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우리가 공무원들의 선거개입을 우려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공무원들의 선거개입으로 송직사회와 도민사회가 분열괴고 갈등을 겪는다면 제주의 발전은 기대할 수가 없어서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도지사 재선거에서는 공무원들이 철저하게 중립을 지켜야 할 것이다.
선거개입 공무원은 공직사회에서 격리하는 방안도 검토돼야 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