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제주도도시계획위 자문...도, 사실상 첫 공식심의

제주시 연동 ‘그린시티 개발사업’에 대한 당국의 검토가 본격적으로 실시된다.
제주도는 오는 13일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그린시티 개발사업에 대한 자문을 구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그린시티 개발사업에 대한 당국의 검토가 이뤄지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린시티 사업은 고도제한 완화와 용도지구 변경 등 문제로 사업 제안 단계에서부터 뜨거운 논란이 되고 있어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된다.
㈜푸른솔은 연동 택지개발지구 내 1만1000㎡에 사업비 1175억 원을 들여 19층 아파트 333가구와 오피스텔 94실, 근린생활시설 8실을 짓는 그린시티 조성계획을 지난 5월 18일 제주도에 제안했다.
그런데 해당부지는 지구단위계획에 묶여 건축물 최대 높이가 30m 이하로 제한돼 있어 19층 높이의 고층 아파트 건축이 불가능하고, 상업지역이어서 아파트를 지을 수도 없다.
푸른솔은 이 같은 규제를 피하기 위해 당초부터 고도제한 완화(55m 이하)와 용도지구 변경 등을 위한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제주도에 제안했다.
사업이 승인된다면 사업자 측에 막대한 개발이익을 안겨 줄 것이 뻔해 이 사업 제안 때부터 특혜 시비가 일었다.
일각에서는 제주도가 사업 제안을 접수한 것 자체가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전제로 한 것이라고 의심하고 있다.
지난 10일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의 제주도 도시디자인본부에 대한 업무보고에서 김명만 의원은 “이전 사업자인 P개발이 제안을 접수했을 때는 입안 자체를 거절했는데 이번에 접수를 받아준 이유가 뭐냐”며 형평성 문제를 들어 비판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번 도시계획위 자문은 ‘지구단위계획 변경에 따른 보완 요청’에 따라 사업자 측이 토지소유관계 등 제안요건을 충족했기 때문에 추진하는 것으로 현재 그린시티 사업과 관련해 결정된 것은 없다”며 “위원회에서 경관문제 등 제기되고 있는 제반 문제들을 철저하게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