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적 도시 양극화 막아 균형 도모

제주광역계획권 지정에 이어 광역도시계획이 수립되면 당장 지역간 불균형을 어느 정도 해소시킬 수 있다는 분석이다.
제주도는 4개 시. 군을 유지하는 반면 생활자체는 거의 제주시를 중심으로 이뤄지는 게 현실이다.

이에 제주시는 매년 인구집중 현상으로 도시 문제가 발생하고 다른 시. 군은 인구감소, 경기 침체 등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현실적으로 노형지구 개발이 끝나면 제주시내에서 규모의 인구를 상주시킬 만한 부지를 찾아보기 어렵다.

또한 나머지 3개 시. 군은 인구 유입을 주요 정책으로 삼고 있다.
광역도시계획은 우선 이 문제에 얼마간 숨통을 틔어 줄 전망이다.

▲제주광역계획권이 지정되면.

제주도를 하나로 묶는 도시계획수립이 가능한 탓에 장기발전적인 목표와 성정전략에 바탕을 둔 장기발전 방향이 제시된다.
토지. 수자원. 에너지 등 자원에 대한 전략적 운영계획 수립이 가능하고 시. 군간 중복투자를 줄여 투자수요를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제주도 전체를 개발축. 교통축. 녹지축 등으로 크게 설정, 광역계획권의 발전방향, 공간구조, 통근권과 시가지 조성시기, 밀도 등 인구이동 추이 및 특성 등이 전체적으로 고려된다.

예를 들어 제주시를 생활권으로 하는 주민들을 위한 주거단지를 개발할 경우 필요에 따라 인근 북군지역에 위치하도록 도시계획을 수립하면 제주시는 인구집중화로 인한 도시문제를 덜게 되고 북군은 인구가 유입되는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부문별 계획수립시도 기능분담 및 효율적인 토지이용이 가능하다.

제주도는 "국토의계획및이용에관한법률에 의해 지자체 신청에 따라 건교부가 지정하면 시행이 가능하다"면서 "도 전체를 감안하는 장기적 도시계획 수립 및 추진이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른 지방의 경우

대전시는 2일 '2020 대전권 광역도시계획(안)'을 발표했다.
이 도시계획의 전체 범위는 대전시 면적의 4배정도인 4633㎢로 대전시 전역과 충남 4개 시.군, 충북의 2개군 4개면을 포함하고 있다.

대전시는 "대전권 광역도시계획은 도시계획에 관한 최상위 계획으로 건교부. 대전시. 충남.북이 공동입안한 내용"이라고 밝혔다.
대전시는 광역도시계획을 통해 2020년 210만 인구시대에 대비하고 대전-청주간 고속화도로 및 광역도시철도망 구축에 나설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