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농작물 막대한 피해 예상…보상위해 정부에 건의
농업인단체·새누리 제주도당 가뭄대책 주문 '한마음'

제주도가 사상 최악의 가뭄으로 피해를 입고 있는 농작물의 보상을 위해 정부에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줄 것으로 건의하기로 했다.

이는 기록적인 가뭄으로 인해 제주지역 밭작물은 물론 감귤에 이르기까지 막대한 피해가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20일 제주도에 따르면 현재 제주시 구좌읍지역과 서귀포시 성산읍지역에서 재배되는 당근만 하더라도 1552ha의 파종면적에서 약 576ha가 가뭄으로 인해 발아가 제대로 되지 않아 재파종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또 양배추와 브로콜리, 마늘, 감자 등 월동채소 파종 및 정식작업도 지연되고 있다.

이와 함께 현재 재배되고 있는 콩, 참깨, 밭벼, 고구마는 생육부진으로 수량이 많게는 25%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감귤의 경우에는 장기간 비가 내리지 않아 말라죽거나 생육이 저하돼 ‘1번과’가 과잉 생산될 우려를 낳고 있다.

축산농가 역시 무더위가 지속되면서 식욕감퇴로 사료를 먹지 않는 돼지나 닭들이 늘어 발육부진과 번식률 저하는 물론 폐사위기에 직면한 상황이다.

고복수 제주도 눙축산식품국장은 “현재 제주지역인 경우 재난지역 선포 조건에 부합하지는 않지만 정부에 재난지역으로 선포해 줄 것을 건의할 계획”이라며 “타 지역과의 형평성 차원 등의 이유로 지정이 되지 않더라도 피해 지원을 위한 특별교부세 등의 국비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제주지역 농업인단체가 20일 제주도농어업인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에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촉구하고 있다. <고기호 기자>
제주지역 농업인단체와 정치권도 제주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줄 것을 정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회장 고문삼) 등 도내 농업인단체는 20일 제주도농어업인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차원의 가뭄대책을 주문했다.

농업인단체는 “저수지의 물이 말라붙어 이미 중산간 지역 마을은 농업용수는 고사하고 식수마저도 격일제로 단수조치가 이행되고 있다”며 “특히 일부지역에서는 농업용수마저 끊겨 농가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농업인단체는 “오늘의 물 부족사태는 극심한 가뭄에 따른 자연재해라고 볼 수 있지만 더욱 큰 문제는 가뭄에 따른 특별한 대책이 없다는 점”이라며 “이는 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지 못한 정부와 행정당국의 문제도 있는 만큼 정부가 나서서 제주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정부차원의 가뭄대책을 세워달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새누리당 제주도당(위원장 강지용)도 제주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줄 것을 중앙당과 정부에 긴급 건의했다.

새누리당 도당은 또 근본적인 가문 대책을 위한 농업용수 통합광역화 시스템 구축, 저수지 확충을 위한 국비 지원 확대도 요청했다.

한편 제주도는 특별재난지역 선포 건의에 앞서 우선 당근과 콩 등 농업재재기준 가뭄피해를 입은 작목에 대해 ha당 110만원의 대파비를 보조하기로 했다. 또 국비 11억원 등 22억원을 들여 가뭄피해농가에 ha당 50만원 한도의 유기질비료를 특별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