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씨 일가 재산압류 수백억대 추정…檢, 정확한 가치 산정 안해

서울중앙지검 '전두환 일가 미납 추징금' 특별환수팀(팀장 김형준 부장검사)이 20일 전두환 전 대통령의 처남 이창석씨와 전씨 일가의 수상한 부동산 거래 및 자금 흐름에 대해 본격 수사에 나섰다.

검찰은 전날 밤 구속한 이씨를 서울구치소에서 이날 오후 소환해 강도 높게 조사했다.

검찰은 이씨를 상대로 경기도 오산 땅의 매각 과정에서 전씨의 차남이자 재용씨에게 5필지 49만5천㎡(15만평)를 불법 증여한 경위를 추궁했다.

아울러 2006년 12월 부동산개발업체인 늘푸른오스카빌의 대표 박정수씨가 대주주인 엔피엔지니어링에 32필지 45만5천여㎡(13만8천여평)를 매각한 대금의 용처도 캐물었다.

이씨는 오산 땅의 매각 과정에서 다운계약서 등을 작성하고 재용씨에게 매도를 위장해 땅을 불법 증여하는 식으로 124억원 상당의 양도세와 법인세를 포탈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씨가 사실상 재용씨에게 오산 땅을 증여하고, 엔피엔지니어링으로부터 받은 땅 매각 자금도 조카와 누나 이순자씨에게 흘러들어간 정황을 포착한 만큼 오산 땅의 애초 매입 자금에 전씨의 비자금이 섞였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검찰이 지난 14일 이씨가 재용씨에게 무상 증여한 5필지를 압류 조치한 것도 해당 토지를 환수 재산으로 볼 확실한 증거가 나왔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검찰은 이씨를 상대로 오산 땅 매입 자금의 원천과 매각 자금의 용처 등을 집중 추적해 재용씨 등의 혐의가 드러나는 대로 당사자들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이런 가운데, 검찰은 전씨의 누나 아들 이재홍(57)씨가 지난 1991년 6월 강모(78), 김모(54)씨와 함께 사들였다가 지난 2011년 박모씨에게 51억여원에 매각한 서울 한남동 일대 부지 578㎡를 19일 압류했다.

검찰은 이씨가 해당 부지를 매입한 자금이 전씨의 비자금이고 2011년 매각한 대금 중 일부가 전씨 측에 흘러들어 간 증거를 포착했다.

이로써 검찰이 현재까지 압류한 전씨 일가의 재산은 전씨 연희동 자택의 가재도구와 부인 이순자씨의 30억원짜리 개인연금보험, 재용씨가 사실상 소유했다 지난 6월 매각한 이태원 고급 빌라 2채, 오산 땅, 한남동 부지 등으로 늘었다.

검찰이 전씨 장남 재국씨의 자택과 회사 등에서 압수한 미술품 중에는 조선 후기의 유명 화가인 겸재 정선의 산수화 한 점도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지금까지 전씨 일가에게서 압류한 재산의 규모는 수백억원대로 추정되지만 정확한 가치 산정은 아직 하지 않았다고 검찰은 전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