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 없는 행정시장 직선제’라는 절름발이 식 ‘우근민형 기초자치제’를 고집하고 있는 우도정(禹道政)도 문제가 많지만 이에 대처하는 제주도 의회도 문제가 있다.
제주도 의회는 ‘행개위’가 기초의회 없는 행정시장 직선제 권고안을 발표하기 직전 이에 대한 논의를 위해 제의한  집행부의 협의체 구성을 거부한 적이 있다. 이유는 시장직선제가 실패할 경우 의회에 그 책임을 떠넘기려 한다는 것이다.
역시 엊그제도 우(禹)도정이 새롭게 제시한 ‘행정시장 직선제 찬-반 여론조사를 집행부와 의회가 공동으로 실시하자는 안(案)을 한마디로 거절해버렸다. 그 이유도 협의체 제의 때와 마찬가지로 일이 제대로 안 됐을 때 의회 탓으로 돌리려는 꼼수라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제주도 의회는 시장직선제와 관련, 찬성한다든지, 반대한다든지 대의기구로서 의 통일된 분명한 태도를 보이지 않고 있다.
물론, 협의체 구성과 공동 여론조사 제의를 받아들이지 않는 것은 잘한 일이다. 집행부의 의도가 순수하지 못했다고 보아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도의회 분위기로 보아서는 반대 의견이 많은 것 같은데 그렇다면 통일된 전체 의견을 한데 모아 반대 입장을 공식 천명해야 한다. 그렇지 못하는 도의회도 결국 꼼수부리는 집행부와 다를 게 뭐가 있는가.
그동안 제주도 의회 공식 견해가 아닌, 도의원 개인플레이로 흘러나오는 얘기들을 들으면 도대체 대의기구로서의 진의가 무엇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어떤 의원은 시장직선제를 두고 “최선책이 아닌 차선책이라도 협조해야 된다”고 말하고, 또 어떤 의원은 제주도가 “정치 쇼를 하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한다. 그런가 하면 행정체제 개편은 “법인격이 있는 기초자치단체 부활만이 유일한 답”이라고 말하기도 하고 소속 정당의 뜻에 따라 “다음 도정의 과제로 넘겨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그야말로 십인십색(十人十色) 백인백색(百人百色)이다.
지금 제주도민들은 행정시장 직선제와 관련, 도의원 개인 뜻이 아닌, 대의기구로서의 도의회 공식 견해를 매우 궁금해 하고 있다. 찬-반 어느 쪽이든, 도의회는 대의기구 답게 공식적으로 공표해야 한다. 집행부가 져야할 책임을 의회가 뒤집어 쓸까봐 어영부영 하는 것이야말로 진짜 책임회피다. 그런 소심(小心)한 도의회가 돼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