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프리카공화국 민주화의 상징인 넬슨 만델라 전 대통령이 타계하면서 그의 유산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4월 그가 위중한 상태에 있을 때 두 딸과 옛 동지들이 그의 재산을 두고 법적 소송을 벌인 바가 있기 때문이다.

5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현재 만델라가 남긴 재산은 1천만 파운드, 우리 돈으로 약 172억8천만원으로 추산된다.

그의 재산 대부분은 남아공 최고의 브랜드라 할 수 있는 '만델라'라는 자신의 이름에서 나온다는 분석이 많다.

그는 자서전 인세를 받고 있고, 27개의 펀드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그의 가족은 '만델라'라는 브랜드로 와인 업체, 의류 업체, 예술품 제작 업체 등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그의 가족이 일정 부분 수입을 얻거나 관여하는 업체는 110개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그의 딸인 마카지웨는 '하우스 오브 만델라'라는 와인 회사를 세웠고, 16개 회사에서 경영진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또 그의 손자들도 '만델라'라는 브랜드를 활용한 다른 프랜차이즈 기업들을 경영하고 있다.

그러나 만델라는 자신의 재산을 자녀에게 재산을 물려주기보다는 '특별한 용도'로 사용하기 원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현재까지 그가 어떤 용도로 사용하기를 원했는지는 구체적으로 알려진 바가 없다.
만델라의 자녀들은 재산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하고 있다.

딸 마카지웨와 제나니는 지난 4월 만델라가 위중한 상태일 때 아버지 소유의 회사 두 곳이 가족에게 승계돼야 한다며 이 회사에서 이사로 재직 중인 아버지의 옛 동지 3명을 내보내 달라는 내용의 소송을 냈다.

문제가 된 두 회사는 과거 만델라의 그림과 핸드 프린트 등을 판매해 벌어들인 수익을 관리하는 회사로, 가치는 약 1천500만 랜드(약 18억원)로 추정된다.

마카지웨는 자신의 가족이 '만델라'라는 브랜드를 지나치게 상업적으로 이용한다는 비판에 대해 "'만델라'는 우리의 이름"이라면서 "우리가 우리의 이름을 사용하는 것인데 왜 사과를 해야 하나"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