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재판소, 대통령 면책특권 박탈 절차 보류

▲ 과테말라 국민이 20일(현지시간) 수도 과테말라시티 중심 광장에 모여 부정 의혹에 휩싸인 오토 페레스 몰리나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EPA=연합뉴스)

과테말라 국민 대부분이 부정 의혹에 휩싸인 오토 페레스 몰리나 대통령의 퇴진을 원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정부 부패를 고발하는 운동을 추진하는 젊은 계층으로 결성된 한 조직이 국민 1만5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4%가 페레스 몰리나 대통령의 퇴진을 바라고 있다고 현지 언론인 프렌사 리브레가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대통령직을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은 6%에 그쳤고, 나머지 10%는 대답을 유보했다.

이러한 설문은 과테말라 의회가 페레스 몰리나 대통령의 면책특권 박탈을 추진하는 것을 헌법재판소가 20일 보류하라는 결정을 내리고 나서 나온 것이다.

세관과 보건복지 분야 공금 횡령과 뇌물 수수 의혹 등과 관련해 최근 록사나 발데티 부통령이 사임하고 정부 부처 각료 4명이 옷을 벗었다.

또한 중앙은행 총재가 체포되는 등 페레스 몰리나 대통령의 측근이 줄줄이 연루된 뒤 직접 조사를 위한 면책특권 박탈 절차가 추진됐다.

그러나 페레스 몰리나 대통령측 변호인이 면책특권 박탈에 대한 이의를 제기했고, 헌법재판소가 이를 받아들였다.

조만간 대통령 면책특권 박탈에 관한 공청회가 추진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수도 과테말라시티 중심지에서 페레스 몰리나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평화 시위에 참석한 시위대중 일부는 "헌법재판소가 국민을 우롱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내년 1월까지가 임기인 페레스 몰리나 대통령은 자신은 결백하다고 주장하면서 임기를 끝까지 마치겠다는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정부 정책 집행 또는 민간업체와의 계약 과정에서 횡령되거나 부정하게 오간 돈의 규모는 1억5000만 달러(약 1600억원) 안팎에 달한다는 추정이 언론에서 나온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