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조정실 산하 정부합동부패척결추진단이 학교 급식 식재료의 유통 전 과정을 점검하고 발표한 결과는 ‘충격’ 그 자체였다. 지난 4월부터 시작된 이번 점검에선 전국적으로 총 677건이 적발됐고, 제주지역은 5개 학교와 11개 업체에서 다수의 문제가 발견됐다.

 정부가 지역별 적발 건수만 공개한 탓에 아직 상세한 내용은 알 수가 없다. 그러나 본지 취재 결과 식재료를 위법적인 방식으로 유통한 11개 업체 가운데 허위(虛僞) 소독필증으로 위생상태를 거짓 증명한 업체는 4곳으로 드러났다. 또 이들에게 소독필증을 허위로 발급한 업체는 3곳으로 확인됐다.

 현행 학교급식법은 식재료 납품 사업장과 운반차량에 대해 매월 소독을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허명(虛名)의 문서’였다. 차량 1대를 청소하는데 드는 비용은 대략 5만원. 그런데 1만원을 주고 소독필증을 허위 발급받았으니, 고작 4만원을 아끼려고 학생들의 위생을 헌신짝처럼 내동댕이 친 격이다.

 앞서 본지는 2년간 불과 3번의 차량 소독에 그친 사실을 보도한 바 있다. 이 업체의 경우 도내 105개교에 23억원 가량의 식재료를 납품했다.

이를 감안하면 이번에 적발된 4개 업체가 비위생적인 차량으로 배달한 식재료는 아주 상당한 양(量)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운반차량 소독마저 이럴진대, 납품 사업장의 위생상태 역시 엉망이었을 것임은 미루어 짐작하고도 남는다.

 이번 조사에선 유통기한이 임박한 냉장육을 냉동제품으로 속여 유통기한을 늘리거나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을 보관하다가 적발됐다. 또 집단급식소판매업 미신고 업체가 식재료를 납품하는가 하면, 자가품질검사 지침을 이행하지 않은 제조업체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학교 급식과 관련 ‘총체적인 난맥상’이 드러난 것이다.

아이들 먹는 것 갖고 장난을 친 부도덕(不道德)한 업체도 문제지만 검수 소홀 등 관리감독을 등한시 한 채 이에 놀아난 학교 측의 책임 또한 크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자라나는 학생들을 볼모로 삼아 제 뱃속만 채우는, ‘참 나쁜 어른들’을 일벌백계(一罰百戒)로 다스리지 않으면 이 같은 행태는 계속 되풀이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