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비박계 국회의원들의 탈당 및 분당이 가시화되면서 지방정가도 술렁이고 있다. 앞서 김무성·유승민 등 비박계 의원 30여명은 27일 집단탈당을 하기로 결의했다. 이들은 “새누리당 안에서 더 이상 ‘건강한 보수’를 살릴 가능성이 사라졌다”는 명분(名分)을 내세웠다.

원희룡 제주지사도 이 대열에 동참하고 있다. 원 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양극단(친박 및 친문)의 패권 세력이 주도하는 구(舊)체제를 마감하고 한국정치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나갈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사실상 탈당(脫黨)을 기정사실화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지난 22일 이뤄진 원 지사와 새누리당 도의원간 ‘긴급 연석회의’에서도 이 문제가 집중 논의됐다. 원 지사는 이날 모두(冒頭) 발언에서 “대통령의 탄핵 심판까지 오게 된 과정에서 새누리당이 민심으로부터 심판을 받는 상황에 이르렀고, 제주정치는 어디로 가야하는지 등 큰 숙제가 던져졌다”고 말하며 은연중 ‘동반 탈당’을 주문했다.

이에 대해 도의원들은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중앙당의 탈당사태가 일어났다고 해서 당장 (탈당 대열에) 동참해서는 안 된다. 앞으로 중앙당의 상황을 지켜보며 그 기간에 지역구민들과 협의해 입장을 정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주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움직임은 차기 도의원 선거가 아직 많이 남아 있다는 것을 감안한 것으로 보이지만 ‘정답’은 아닌 것 같다. 최근 여론조사전문기관인 리얼미터가 국민일보의 의뢰를 받아 ‘새누리당 분당(分黨) 시 잠재 정당지지도’를 조사한 결과, 새누리당 비박계 정당이 18.7%로 친박계 정당(13.2%)를 누르고 더불어민주당(30.3%)에 이어 2위로 등극한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민심은 이미 친박계 중심의 새누리당을 떠났다는 뜻이다.

새누리당 도의원들도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대통령 탄핵(彈劾)’까지 치달은 사태에 대해 일말의 책임이 있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린다고 진실이 덮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촛불’에서도 잘 드러난바 있다. 새누리당 도의원들은 자신들의 앞날만 저울질할 게 아니라, “이게 나라냐”는 국민들의 자조(自嘲)와 원성이 왜 나왔는지 ‘대도민 사과’부터 하는 것이 마땅하다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