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제주 인구 증가로 갖가지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 그 중 하나는 자동차 증가로 인한 주차난이다. 도민들 보유 자동차가 늘어나는 데다 이주민들이 갖고 오는 차량 또한 상당해 주택가 등지에서는 주차전쟁이 일상이 되고 있다.

주차난 완화를 위해서는 공영주차장 확대가 절실하지만 이 또한 여의치 못하다. 부지 확보가 쉽지 않고, 행정의 관련 사업비도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공영주차장 복층화 사업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 사업은 기존 공영주차장을 활용하면서 부지 확보 문제를 해결하고, 시설의 효율적 이용 측면에서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런데 공영주차장 복층화 사업이 주변 주민들의 반대에 부닥쳐 차질을 빚고 있다고 한다. 제주시는 최근 관내 최대 주차난 지역 중 하나인 연동 성신로 공영주차장에 대한 복층화 계획을 밝혔다. 해당 주차장(40면) 부지에 예산 30억원을 투입, 지상 3층(4단) 규모의 복층 주차장을 오는 10월까지 조성한다는 것이다. 사업계획이 알려지자 주차장 인근 주민들이 재산권 침해와 매연·소음 등 환경문제 등을 들어 반발하면서 공사 착수를 못하고 있다.

반대 주민들은 심각한 주차난 해결을 위한 주차 인프라 조성에는 공감하면서도 “내 집 앞에는 절대로 안 된다”는 입장이다. 주민들은 공영주차장 복층화가 주변의 대형호텔을 위한 사업이라는 논리도 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마디로 이해할 수 없는 행태다. “필요는 하지만 우리 지역에는 안 된다”라는 ‘님비’의 집단이기주의 전형을 보는 것 같아 씁쓸하다. 매연과 소음 등이 문제라면 당국에 그것을 해결할 방안을 요구해야지 사업 자체를 못하게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복층화 사업이 주변 호텔을 위한 것이라는 주장도 지나친 피해의식이다.

공영주차장 복층화 사업은 여러 면에서 정당한 만큼 제주시는 소신을 갖고 추진해야 한다. 물론 반대 주민들 설득 노력은 필요하다. 그렇지만 구데기 무서워 장 못 담그는 일이 발생해서는 안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