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양돈장 이설 비용 지역주민 주거개선 지원키로

인근 양돈장 이설 등의 문제로 인해 착공이 지연됐던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매립·소각장) 공사가 시작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7일 신규 광역폐기물 처리 시설인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를 이날 착공했다고 밝혔다.

제주도에 따르면 환경자원순환센터는 2014년 4월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주민들의 투표에 의해 유치가 결정됐다.

제주도는 행정절차를 마치고 지난해 12월 착공할 계획이었으나 입지 선정 당시 협약서에 명시한 인근 양돈장 이설을 위해 양돈장 대표와 지역주민 간 수차례 협의 등에도 불구 현실적으로 사유재산인 양돈장의 이설을 강제할 수 없어 그동안 지연됐다고 설명했다.

지난 2일 환경자원순환센터 공사를 시작하려 했으나 동복리 주민들이 양돈장 이설 협약 이행을 요구하며 반발하자 무산된 바 있다.

제주도는 차선책으로 양돈장 이설 시 소요되는 비용을 주민들의 주거환경 개선사업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내놨고 지난 16일 오후 동복리 마을 주민총회에서 수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제주도가 주거환경 개선사업 지원을 위해 제시한 금액은 가구당 1500만원이며 총 50억원 이내다.

제주도는 이에 따라 구좌읍 동복리 26만7095㎡ 부지에 2034억원을 들여 오는 2019년까지 매립 및 소각시설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또 준공 시 도내 생활 폐기물 처리 문제가 해소되고 가연성 생활 폐기물 직매립 제로화, 100% 소각 체계를 갖추며 소각시설에서 발생하는 열을 활용해 생산한 전기를 팔아 연간 106억원의 수익을 기대했다.

김양보 제주도 환경보전국장은 “환경자원순환센터가 동복리 주민의 이해를 바탕으로 입지가 선정돼 앞으로 최신식 친환경시설, 친환경 에너지타운으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복리 주민들이 이설을 요구한 양돈장 대표는 지난 15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14년 나를 빼놓고 제주도, 제주시, 동복리 간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건설에 동의하는) 협약을 체결해 양돈장 이설을 요구해도 동복리민들이 원하는 것이기 때문에 협조에 응하고 대안 제시를 3년간 요구으나 제주도가 제대로 이행한 적이 없다”며 “지금이라도 적절한 부지를 제시하는 노력을 보여 달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