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이 마지막 관문인 도의회 동의만 남겨놓고 있다. 아직도 논란이 여전한 이 문제를 제주도의회가 과연 어떻게 처리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제주도는 내달 4일부터 열리는 도의회 임시회를 앞두고 오라단지 개발사업 동의안을 24일 제출키로 했다. 도감사위원회의 ‘문제 없다’는 감사 결과에도 불구하고 시민사회단체 등이 강력 반발하는 가운데 도의회에 무거운 짐을 떠넘기는 셈이다. 이로써 소관 상임위인 환경도시위원회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게 됐다.

사업자인 제이씨씨(주)가 지난달 도에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서 수정(보완)계획을 보면 사업 전반이 축소됐다. 1일 지하수 사용량(취수량)이 5350t에서 3650t으로 1700t 줄었고, 하수 및 폐기물도 전량 자체 처리하는 것으로 계획이 수정됐다. 또 2500실로 계획했던 호텔이 2300실로, 1815실이던 콘도는 1270실로 줄이는 등 전체 숙박시설 규모가 745실이나축소됐다.

그러나 이런 조치에도 불구하고 도의회 문턱을 넘는 과정은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하수 양도·양수 문제를 비롯해 하수처리 문제, ‘환경자원총량제 제외 꼼수’ 의혹 및 투명하지 못한 행정정보 공개 등 제반 논쟁거리가 산적해 있는 탓이다.

특히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도감사위의 오라관광단지 감사는 행정집행의 문제점을 덮기에 급급했다”며 재조사를 요구하는 등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연대회의는 “행정절차의 법적인 사실관계를 떠나 특혜 행정 논란을 자초한 제주도의 합리성을 잃은 행정집행에 대해 단 한마디의 언급조차 없었다”며 도감사위를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오라관광단지는 행복주택 및 제주신항만 개발과 함께 ‘제주의 3대 논란거리’로 꼽힌다. 더욱이 오라관광단지의 경우 총사업비만 6조2800억원으로, 단일사업으로는 국내 최대 규모의 리조트 개발사업이다.

그동안 숱한 의혹들이 제기됐지만 어느 것 하나 속시원하게 해소되지 않았다. 그만큼 보다 철저한 검증이 요구된다. 제주도의회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에 초미의 관심이 쏠리는 이유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