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문제 해소 위해 유료화 방안 검토 이달까지 직원 의견 수렴 등, 7월 시범운영 계획

제주특별자치도가 민원인과 직원 등의 차량 증가로 주차 공간 부족 문제를 겪고 있는 가운데 청사 내 주차장과 청사 주변 공영주차장이 유료로 바뀔 것으로 관측되면서 이목이 쏠리고 있다.

28일 제주도에 따르면 올해 청사 주차장 유료화 시설개선 방안 마련 및 직원 차량 억제에 따른 직원 교통편의 종합 대책이 수립될 예정이다.

이는 제주도 청사 출입차량의 80% 정도를 차지하는 직원 차량이 출근 후 종일 주차되면서 주차장 회전율 저조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실제 제주도 청사 주차장은 1청사 276면, 2청사 88면, 외부노면주차 80면 등 444면이며, 출입차량은 직원 510대, 관용 92대, 민원인 70대 등으로 직원 차량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이달 말까지 전 직원에 대해 출근버스 이용 수요조사 등에 대한 의견수렴을 마무리하고 이를 토대로 다음 달 청사 주차장 유료화 시설개선을 위한 실시설계 용역에 들어갈 예정이다.

용역이 끝나면 오는 5월부터 주차관제기 등 공사에 착수해 7월부터 시범운영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와 맞물려 제주도청 인근 주차 관리 대책의 일환으로 주변 공영주차장을 유료화로 전환하기 위해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대상지를 검토하고 있으며, 4월 말 대상지 선정과 주차장 운영방안을 확정하고 주민의견 수렵에 나설 방침이다.

하지만 향후 주차요금 징수 시 주변지역으로 차량이 빠지면서 청사 부근 혼잡이 예상되는 데다 청사 주차장 공동화 현상도 우려되고 있는 만큼 향후 추진 과정에서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제주도 관계자는 “갑자기 유료화 사업을 추진하게 되면 오히려 개선 효과가 미비할 수 있는 만큼 직원과 인근 주민 등에 대한 충분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