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도당 논평 “여론조사 억지수순…원도정 공론절차 중시해야”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시민복지타운 시청사 부지에 추진 중인 행복주택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입지 재검토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30일 논평을 내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시청사 부지 행복주택 사업과 관련 “합리적 공론 절차를 중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민주 도당은 제주도가 시행하는 행복주택 건설 관련 여론조사에 대해 “사실상 강행을 결정한 원도정이 정책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억지수순”이라고 힐난했다.

또 “여론조사를 추진하는 것이 지역주민의 반대에 직면해 ‘물타기’로 이를 돌파하려는 것이라는 의혹을 사기에 충분하다”며 “도정 스스로 확신이 있다면 힘들더라도 주민들과 협의를 존중하며 끝까지 설득하려는 노력이 먼저”라고 강조했다.

특히 “제주시 도심 내 780세대의 행복주택 건설을 도민 전체 대상 여론조사로 추진하는 것은 그 자체로도 맞지 않다”며 “읍·면 주민들이 이 문제에 대해 어느정도 관심과 정보를 가지고 응답에 나설수 있겠는가. 사실상 ‘강요된 응답’이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더민주 도당은 이에 따라 “행복주택 건설 자체의 필요성에 공감하나 입지문제는 시민들의 ‘다른 의견’이 적극 수렴되고 반영돼야 한다”며 “원도정은 보다 신중하고 합리적인 접근을 통한 대안 마련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