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 가능 아이디어 발굴
민관 협력 거버넌스 출범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30일 '제주 일자리창출위원회' 출범에 따른 1차 회의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제주도 제공>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형 일자리 창출을 위한 작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제주도는 30일 본청 2층 삼다홀에서 원희룡 지사 주재로 실행 가능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민간과 공공, 사회적 경제 부문에 다양한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민·관협력 거버넌스인 ‘제주 일자리창출위원회’ 출범에 따른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일자리창출위원회는 도내 사회적기업 대표와 대학교수, 노동 관련 연구원 등 전문가로 구성됐고 분과회의에서 이슈를 선정하면 전체회의에서 방침을 결정하는 체계로 운영한다.

일자리위원회에서 결정한 사항은 행정부지사 주재의 실국 현안토론과 검토를 거쳐 제주도 정책에 반영하고 확정 후에는 관련 부서가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수립, 추진하게 된다.

원 지사는 이 자리에서 “지역 경제와 도민에게 이익이 돌아가는 경제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도정 경제정책의 핵심”이라며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정책의 중심에 두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척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는 고상호 제주도 경제통상산업국장이 일자리 대책을 보고하고 제주신화월드 사업을 하는 람정제주개발(주) 측의 도민고용 추진 상황 설명과 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 제주특별자치도와 광주지방노동청, 제주상공회의소는 30일 '2017 제주 고용 질적 성장 일자리 창출 혁신 프로젝트 약정 체결식'을 개최했다.<제주도 제공>

제주도는 이에 앞서 이날 오전 광주지방고용노동청(청장 김영국), 제주상공회의소(회장 김대형) 등과 ‘2017 제주 고용 질적 성장 일자리 창출 혁신 프로젝트 약정 체결식’을 가졌다.

이번 프로젝트는 고용노동부의 2017년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공모 사업에 선정된 것으로 올해 국비 20억3000만원을 포함해 2019년까지 매년 50억원 범위 내에서 최대 120억원까지 지원받는다.

제주도는 공모 당시 ▲산업역량 고도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력 강화 ▲핵심 계층 일자리 브릿지 지원 ▲희망 일자리 컨트롤타워 구축 ▲산업 고도화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등 4가지 추진 전략 사업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