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위생 업무 서귀포보건소로 이동
민원인 헛걸음 초래 시정 방침 역행

▲ 서귀포시 서홍동에 있는 서귀포보건소 전경

서귀포보건소가 지난해 조직 개편 이후 공중·식품위생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지만 홍보 부족으로 아직까지 이를 잘 모르는 시민들이 많아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업무 이관으로 오히려 민원인 불편을 가중시키면서 시정 방침인 ‘시민 만족의 책임 행정 구현’에 역행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5일 서귀포시에 따르면 지난해 7월 28일 자로 하반기 정기인사와 맞물려 대규모 조직 개편이 단행되면서 행정기구가 기존 4국·27과·3소·3보건소에서 5국·28과·4소·3보건소 체제로 확대됐다.

이중환 시장 취임 후 이뤄진 첫 조직 개편에서 민원 수요가 많은 공중·식품위생 관련 업무가 제1청사 2층 복지위생과에서 서귀포보건소로 이관됐다.

이에 따라 위생관리와 위생지도 부서가 신설돼 위생업소 영업 허가·신고, 식중독 예방·관리, 불법 영업 지도·단속 등의 업무를 전담하고 있다.

그런데 서귀포보건소가 공중·식품위생 관련 업무를 담당한 지 8개월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이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실제 상당수 시민이 공중·식품위생 관련 민원 업무를 보기 위해 제1청사를 찾았다가 로비에서 다시 안내를 받고 서귀포보건소로 발길을 돌리는 실정이다.

로비 안내데스크의 한 자원봉사자는 “업무가 이관된 것을 모르고 시청을 방문한 민원인들에게 서귀포보건소로 가도록 안내를 하는 사례가 많다”고 말했다.

시민 강모(43)씨는 “제대로 된 홍보가 없는데 공중·식품위생 관련 업무가 넘어간 것을 어떻게 알겠냐”며 “서귀포보건소가 시민들의 불편은 안중에 없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조직 개편 이후 공중·식품위생 관련 업무 이관 사실을 모르는 민원인들이 헛걸음하는 등 혼선을 주고 있지만 정작 홍보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서귀포보건소 관계자는 “관내 위생단체에 보건소에서 공중·식품위생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것을 알리고, 콜센터 등을 통해서도 민원인들에게 안내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